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8
영문초록(ABSTRACT) 21
제1장 서론 26
제1절 마이데이터 시대의 도래 26
제2절 소비자 중심의 데이터 비즈니스 필요성 28
제3절 데이터 비즈니스에서 데이터 주권의 환원 30
제4절 연구 주제 및 구성 32
제2장 개인 데이터와 빅데이터 34
제1절 데이터 34
2.1.1. 데이터 사피엔스와 포노 사피엔스 34
2.1.2. 데이터의 역사 : 흔적, 기록, 로그 35
2.1.3. 개인 데이터의 유형 36
2.1.4. 개인 데이터의 가치 38
제2절 개인 데이터와 데이터 주권 40
2.2.1. 데이터 생태계 40
2.2.2. 데이터 경제와 데이터 생태계 41
2.2.3. 데이터 주권과 데이터 민주화 44
제3절 빅데이터 49
2.3.1. 빅데이터의 의미 49
2.3.2. 빅데이터 특성 : 8Vs 49
2.3.3. 빅데이터 분석과정과 산업별 활용 53
2.3.4. 빅데이터 분석의 특징 55
제4절 빅데이터의 영향 56
2.4.1. 제4차 산업혁명과 온디맨드 서비스 56
2.4.2. 디지털 변혁 58
2.4.3. 딥러닝과 인공지능 60
2.4.4. 빅데이터 활용의 한계 61
제5절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주요 법률 62
2.5.1. 데이터의 법적 속성 62
2.5.2. 데이터 3법의 개정 배경과 주요 내용 62
2.5.3. 데이터 산업의 진흥과 촉진을 위한 법률 66
2.5.4. 개인정보·소유권 논란 68
제3장 마이데이터 69
제1절 마이데이터 69
3.1.1. 데이터 경제와 능동적 자기 정보관리 69
3.1.2. 개인신용정보 전송 요구권에 기인한 마이데이터 70
3.1.3. 마이데이터 산업에서의 소비자 권리 : 개인정보 이동권과 개인 통제권, 자기 정보결정권 71
3.1.4. 마이데이터의 활용 : 통합, 결합, 보장, 전달, 확대 72
3.1.5. 마이데이터 권리와 관련한 문제 : 사전 동의와 활용 통지 74
제2절 마이데이터 산업의 이해 76
3.2.1. 마이데이터 서비스 주요 참여자와 역할 76
3.2.2. 마이데이터 서비스 81
제3절 국내·외 마이데이터 사업자 운영 사례 85
3.3.1. 개인 자산 관리 서비스 (마이데이터 활용자) 85
3.3.2. 데이터 뱅크 (마이데이터 운영자, 저장소 서비스) 87
제4절 해외 주요국의 마이데이터 산업 비교 90
3.4.1. 유럽연합 90
3.4.2. 미국 92
3.4.3. EU와 미국의 마이데이터 산업 접근의 차이와 시사점 94
제5절 마이데이터 산업 내 주요 이슈들 95
3.5.1. 개인 측면 95
3.5.2. 기업 측면 98
3.5.3. 마이데이터 이슈에 따른 고려사항과 실무적 문제점 100
제4장 소비자 중심 데이터 비즈니스 103
제1절 데이터 비즈니스 103
4.1.1. 마이데이터 비즈니스의 원칙 103
4.1.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04
4.1.3.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09
4.1.4. 마이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유형 111
제2절 데이터 공개에 대한 소비자 행동 113
4.2.1. 개인정보보호와 데이터 주권 113
4.2.2. 소비자주권과 행동에 대한 이해 114
4.2.3. 정보보호와 관련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6
제3절 기업 중심 데이터 비즈니스에서 소비자 중심으로의 전환 122
4.3.1. 기관·기업 중심 데이터 수집 관행의 투명성 122
4.3.2. 데이터 관리 주체의 변화 123
4.3.3. 자기 정보결정권과 동의제도 개선 124
제4절 소비자 중심 데이터 수집 방식의 시스템 설계 125
4.4.1. 정보 주체별 분산 저장 시스템 125
4.4.2. 분산 저장된 개인 데이터의 활용과 건별 동의 126
4.4.3. 소비자 중심의 마이데이터 시스템 구성 원칙 127
제5절 소비자 중심 마이데이터 플랫폼의 설계 131
4.5.1. 효과적인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성 131
4.5.2. 소비자중심 마이데이터 플랫폼의 구성 요소 131
제6절 소비자 중심 마이데이터 비즈니스 사례 134
4.6.1. 헬스케어 온디맨드 134
4.6.2. 국내 소비자 중심 마이데이터 비즈니스 사례 136
4.6.3. 해외 소비자 중심 마이데이터 비즈니스 사례 138
4.6.4. 사례 분석의 시사점 140
제7절 소비자 중심 데이터 비즈니스의 가치 141
4.7.1. 소비자 차원 141
4.7.2. 기업 차원 144
4.7.3. 사회 및 국가 차원 147
제5장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 정책 제언 149
제1절 활성화 및 진흥정책 149
5.1.1.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IT 인프라 구축 149
5.1.2. 정보 주체인 개인에게 자기 정보 전송 허용 150
5.1.3. 마이데이터 산업 범위 및 중개 사업자 허용 확대 151
5.1.4. 데이터 가치 산정 체계 정립 152
5.1.5. 보상 체계 및 보상권 확립 153
제2절 규제 정책 154
5.2.1. 개인정보 부정 활용에 대한 정보삭제와 징벌적 처벌 강화 154
5.2.2. 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 도입 156
제6장 결론 157
제1절 요약 157
제2절 이론적·실무적 기여 15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60
참고문헌 162
[표 2-1] 개인 데이터의 범위에 따른 구분 37
[표 2-2] 마이데이터 원칙과 데이터 주권과의 연관성 46
[표 2-3] 데이터 분석 과정 및 주요 세부 기술 54
[표 2-4] 빅데이터 산업의 특징 55
[표 2-5] 데이터 3법 주요 개정 내용 65
[표 3-1] 국내 마이데이터 사업자 현황 77
[표 3-2]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업무 범위 79
[표 3-3] 미국의 스마트 공시 93
[표 4-1] 마이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유형 112
[표 4-2] 디지미(Digi.me)의 수집 데이터 138
[표 5-1] 개인 보상 약관에 포함해야 할 주요 내용 153
[표 5-2] 개인정보 삭제권과 관련한 공공·민간 데이터 비교 155
[표 5-3] GDPR의 개인정보 영향평가(DPIA)의 주요 내용 156
[그림 1-1] 개인 데이터 생성 영역 27
[그림 1-2] 기업 중심 데이터 수집으로 인한 소비자 문제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29
[그림 1-3] 기업 중심과 소비자 중심 데이터 비즈니스의 정보통제권 비교 30
[그림 2-1] 데이터: 흔적, 기록, 로그의 역사 35
[그림 2-2] 개인 데이터의 유형 38
[그림 2-3] 일상에서 생성되는 개인 데이터 39
[그림 2-4] 데이터 가치사슬 42
[그림 2-5] GE항공 플라이트펄스(FlightPulse) 앱 화면 43
[그림 2-6] 빅데이터의 특성(8Vs) 52
[그림 2-7] 상위 15개 VOD 플랫폼의 콘텐츠 57
[그림 2-8] 디지털 성숙도 모델 59
[그림 2-9] 이미지 딥러닝 기술 60
[그림 3-1]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성도 70
[그림 3-2] 마이데이터 활용 유형 예시 73
[그림 3-3] 마이데이터 서비스 중계기관 80
[그림 3-4] 마이데이터 서비스 예시 81
[그림 3-5] 마이데이터 사업자 및 서비스 적용사례 84
[그림 3-6] 디지미 개인정보 플랫폼 89
[그림 4-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예시 105
[그림 4-2] 구글(Google)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06
[그림 4-3] 넷플릭스(Netflix)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07
[그림 4-4] 우버(Uber)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08
[그림 4-5] 마이데이터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10
[그림 4-6] 정보보호에 관한 소비자 행동 모델 120
[그림 4-7] 정보보호에 관한 소비자 행동 확장 모델 121
[그림 4-8] 데이터 관리 주체의 변화 123
[그림 4-9] 마이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126
[그림 4-10] 소비자 중심 데이터 수집과 활용, 보상시스템 개념도 128
[그림 4-11] 삼성 갤럭시 수리 모드와 아이폰 락다운 모드 130
[그림 4-12] 다양한 원격의료 기업(미국) 135
[그림 4-13] 체크업 플러스의 소비자 중심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136
[그림 4-14] 개인 헬스 데이터 유통 흐름도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