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논의 16
제1절 개발협력과 효과성에 관한 논의 16
1. 개발협력과 효과성에 대한 담론 16
2. 선행연구 검토 17
제2절 직업교육훈련 개발협력 성과의 의미와 평가 19
1. 직업교육훈련의 성과 19
2. 직업교육훈련 개별협력 성과평가 22
제3절 수원국 역량 모델 검토 27
1. 책임자 역량 측면 29
2. 수행기관 역량 측면 31
3. 국가 추진 역량 측면 32
제3장 국가별 직업교육훈련 개발협력 평가 33
제1절 사례 선정 이유 33
제2절 캄보디아 HRD센터 건립사업 36
1. 사업개요 및 추진 결과 36
2. 사업 평가 38
제3절 라오스 청년동맹 IT센터 역량 강화 사업 42
1. 사업개요 및 추진 결과 42
2. 사업 평가 44
제4절 미얀마 따가야 직업훈련역량 강화사업 48
1. 사업개요 및 추진 결과 48
2. 사업 평가 50
제5절 사업 간 평가결과 비교 54
제4장 사례별 수원국 측 역량 분석 55
제1절 수원국 개발협력 사업 책임자 역량 57
1. 캄보디아 HRD센터 건립사업 58
2. 라오스 청년동맹 IT센터 역량 강화 사업 59
3. 미얀마 따가야 직업훈련역량 강화사업 60
제2절 수원국 사업 수행기관 역량 62
1. 캄보디아 HRD센터 건립사업 62
2. 라오스 청년동맹 IT센터 역량 강화 사업 64
3. 미얀마 따가야 직업훈련역량 강화사업 66
제3절 수원국 국가 추진 역량 67
1. 캄보디아 HRD센터 건립사업 68
2. 라오스 청년동맹 IT센터 역량 강화 사업 71
3. 미얀마 따가야 직업훈련역량 강화사업 73
제4절 소결 76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요약 77
제2절 연구의 함의 80
제3절 연구의 한계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9
〈표1〉 직업교육훈련 ODA 사업 평가항목 25
〈표2〉 최종 평가항목 도출 27
〈표3〉 각 사업별 사업목표 및 사업내용 35
〈표4〉 캄보디아 HRD센터 건립사업 사업개요 37
〈표5〉 캄보디아 HRD센터 건립사업 사업 추진 내역 38
〈표6〉 캄보디아 HRD센터 건립사업 성과평가 결과 42
〈표7〉 라오스 청년동맹 IT센터 역량강화 사업 사업개요 43
〈표8〉 라오스 청년동맹 IT센터 역량강화사업 사업추진 내역 44
〈표9〉 라오스 청년동맹 IT센터 역량 강화 사업 성과평가 결과 47
〈표10〉 미얀마 따가야 직업훈련역량 강화사업 개요 49
〈표11〉 미얀마 따가야 직업훈련역량 강화사업 세부 사업 추진사항 50
〈표12〉 미얀마 따가야 직업훈련역량 강화사업 성과평가 결과 53
〈표13〉 종합 평가 결과 54
〈그림1〉 직업교육훈련 개발협력 사업의 최종 성과 도출 과정 22
〈그림2〉 직업교육훈련 개발협력 사업 수원국 역량 모델 29
〈그림3〉 프놈펜 왕립대학(RUPP) 책임자 역량 및 평가기준 영향요소 59
〈그림4〉 라오스 청년동맹 책임자 역량 및 평가기준 영향요소 60
〈그림5〉 미얀마 공업2부 책임자 역량 및 평가기준 영향요소 61
〈그림6〉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RUPP의 수행기관 역량 및 평가기준 영향요소 64
〈그림7〉 라오스 청년동맹의 수행기관 역량 및 평가기준 영향요소 65
〈그림8〉 미얀마 공업2부의 수행기관 역량 및 평가기준 영향요소 67
〈그림9〉 캄보디아의 GDP 대비 정부 재원 교육비 비율 70
〈그림10〉 캄보디아 정부의 국가 추진 역량과 평가기준 영향요소 71
〈그림11〉 라오스의 GDP 대비 정부 재원 교육비 비율 72
〈그림12〉 라오스 정부의 국가 추진 역량과 평가기준 영향요소 73
〈그림13〉 미얀마의 GDP 대비 정부 재원 교육비 비율 74
〈그림14〉 미얀마 정부의 국가 추진 역량과 평가기준 영향요소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