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방법 12
II. ADHD 아동과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4
1. ADHD 아동의 이해 14
1) ADHD 의 정의와 원인 14
2) ADHD 행동성향 아동의 특징 17
3) ADHD 아동의 진단과 치료 20
2. 아동미술의 이해 24
1) 아동화의 표현적 특징 24
2) 아동화의 일반적 특징 26
3. 미술치료의 이해 28
1) 미술치료의 의의 28
2) 미술치료의 목적 29
4. ADHD 아동의 미술치료 기대효과 30
III. 미술치료의 접근방법과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기법 33
1. 미술치료의 접근방법과 표현매체의 활용 33
1)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 33
2) 미술치료의 표현매체의 활용 40
2. 미술치료의 진단을 위한 기법 45
1) 집, 나무, 사람 검사 HTP (House-Tree-Person) 47
2) 동적 집, 나무, 사람 검사 K-HTP (Kinetic-House-Tree-Person) 48
3) 인물화 검사 DAP (Draw-A-Person-In-The Rain) 49
4) 동적 가족화 검사 KFD (Kinetic-Family-Drawing) 50
5) 풍경 구성법 검사 LMT (Landscape Montage Technique) 51
6)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검사 FCCD (Family-Centered-Circle-Drawing) 53
7) 학교 생활화 KSD (Kinetic-School-Drawing) 54
3. 미술치료를 위한기법 55
1) 난화(亂畵) 상호 이야기법 55
2) 테두리 기법 56
3) 꼴라쥬(Collage) 기법 57
4) 만다라 만들기 58
5) 소조 활동법 58
6) 자유화 59
7) 그림 완성법 60
VI. 미술치료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적용과 효과 67
1.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 67
2. 프로그램의 구성 68
3. 미술치료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적용 69
1) 연구 대상 70
2) 프로그램의 적용 70
3) 프로그램의 효과 88
4. 개선방안 91
V.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101
〈표 1〉 DMS-Ⅴ의 ADHD 진단 기준 21
〈표 2〉 미술매체의 특징 42
〈표 3〉 미술매체의 분류 43
〈표 4〉 미술매체의 특성 43
〈표 5〉 투사적 그림검사 및 기법 46
〈표 6〉 풍경 구성법의 그려진 상징과 의미 52
〈표 7〉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영역별 분류 61
〈표 8〉 자아개념의 프로그램 예시 62
〈표 9〉 감정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의 예시 63
〈표 10〉 무의식적인 표현의 프로그램의 예시 64
〈표 11〉 신체관련 표현을 위한 프로그램의 예시 65
〈표 12〉 가족관계를 위한 프로그램 예시 66
〈표 13〉 프로그램 구성 절차 69
〈표 14〉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71
〈표 15〉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73
〈표 16〉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74
〈표 17〉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76
〈표 18〉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77
〈표 19〉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79
〈표 20〉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80
〈표 21〉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82
〈표 22〉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84
〈표 23〉 프로그램 교육 계획안 86
〈표 24〉 미술치료 활동을 통한 사전, 사후 변화 88
(도 1) 집, 나무, 사람 그림 1 48
(도 2) 집, 나무, 사람 그림 2 48
(도 3) 집, 나무, 사람 그림 3 48
(도 4) 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 1 49
(도 5) 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 2 49
(도 6) 인물화 1 50
(도 7) 인물화 2 50
(도 8) 동적 가족화 1 51
(도 9) 동적 가족화 2 51
(도 10) 풍경 구성법 1 51
(도 11) 풍경 구성법 2 51
(도 12)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1 54
(도 13)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2 54
(도 14) 학교 생활화 1 55
(도 15) 학교 생활화 2 55
(도 16) 난화 기법 1 56
(도 17) 난화 기법 2 56
(도 18) 테두리 기법 1 57
(도 19) 테두리 기법 2 57
(도 20) 꼴라쥬 기법 1 57
(도 21) 꼴라쥬 기법 2 57
(도 22) 만다라 기법 1 58
(도 23) 만다라 기법 2 58
(도 24) 소조 기법 1 59
(도 25) 소조 기법 2 59
(도 26) 자유화 기법 1 60
(도 27) 자유화 기법 2 60
(도 28) 실습 1, 남, 11세 71
(도 29) 실습 2 71
(도 30) 실습 3 72
(도 31) 실습 1, 남, 11세 73
(도 32) 실습 2 73
(도 33) 실습 1, 남, 12세 75
(도 34) 실습 2 75
(도 35) 실습 1, 남, 11세 76
(도 36) 실습 2 76
(도 37) 실습 1, 남, 11세 78
(도 38) 실습 2 78
(도 39) 실습 3 78
(도 40) 실습 1, 남, 12세 80
(도 41) 실습 2 80
(도 42) 실습, 남, 12세 81
(도 43) 실습 1, 남, 12세 83
(도 44) 실습 2 83
(도 45) 실습 1, 남, 12세 85
(도 46) 실습 2 85
(도 47) 실습 1, 남, 11세 87
(도 48) 실습 2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