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序論 6
1. 硏究 目的 6
2. 硏究 方法 8
II. 墨竹畫의 象徵性과 形成 10
1. 墨竹畫의 象徵性 10
2. 墨竹畫의 淵源 및 形成 17
III. 柳德章의 墨竹畫의 形成 背景 24
1. 朝鮮後期 時代的 背景과 畫壇의 諸 傾向 24
1) 時代的·思想的 背景 24
2) 畫壇의 諸 傾向 26
2. 柳德章의 生涯와 交遊關係 34
1) 家系 및 生涯 34
2) 交遊關係 38
IV. 柳德章 墨竹畫의 特徵과 作品分析 41
1. 柳德章 墨竹畫의 受容과 特徵 41
1) 墨竹畫의 受容 41
2) 墨竹畫의 特徵 41
2. 柳德章 墨竹畫의 作品分析 52
1) 50代 以前의 墨竹畫 53
2) 50~60代의 墨竹畫 55
3) 70代 以後의 墨竹畫 57
V. 柳德章의 墨竹畫에 대한 當代 文人들의 評價 및 後代에 미친 影響 71
VI. 結論 77
參考文獻 82
Abstract 87
(그림 1) 이파, 〈풍죽도〉, 오대, 견본수묵, 131.3x91.5cm,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소장. 18
(그림 2) 문동, 〈묵죽도〉, 견본수묵, 131.6x105.4cm,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소장 19
(그림 3) 작가미상, 〈수월관음도〉, 견본채색, 119.2x59.8cm,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21
(그림 4) 왕건능벽화 중 〈죽화〉 21
(그림 5) 〈청화백자매죽문호〉, 15세기, 높이 41cm,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21
(그림 6) 정선, 〈금강전도〉, 18세기, 견본채색, 28.1x33.7cm, 고려대학교박물관 소장 30
(그림 7) 정선, 〈인왕제색도〉, 1751, 지본수묵, 79.2x138.2cm, 리움미술관소장. 30
(그림 8) 김홍도, 〈자리짜기〉, 18세기, 지본채색, 27x22.7cm, 국립중앙미술관 소장 31
(그림 9) 신윤복, 〈주사거배〉, 18세기, 지묵채색, 28.2x35.6cm, 간송미술관 소장. 32
(그림 10) 작가미상, 〈맹견도〉, 조선후기, 지본수묵채색, 44.2x98.5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33
(그림 11) 작자 미상, 〈신임초상〉, 1719, 견본채색, 151.5x78.2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33
(그림 12) 유혁연, 〈묵죽〉, 지본수묵, 32.8x21.5cm, 간송미술관소장 35
(그림 13) 유덕장, 〈통죽〉, 지본수묵, 81x49cm, 하버드대학교미술관 소장 45
(그림 14) 이정, 〈통죽〉, 1625, 견본수묵, 148.8x69.8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45
(그림 15) 유덕장, 〈풍죽〉, 지본수묵, 81.4x48.8cm, 하바드대학교미술관 소장 46
(그림 16) 이정, 〈풍죽〉, 견본수묵, 127.5x71.5cm, 간송미술관 소장 46
(그림 17) 유덕장, 〈신죽〉, 지본수묵, 81.4x48.8cm, 하바드대학교미술관 소장. 47
(그림 18) 유덕장, 〈우죽〉, 지본수묵, 142x93.2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47
(그림 19) 유덕장, 〈묵죽도〉, 견본수묵, 각 53x27cm, 화정박물관 소장. 49
(그림 20) 유덕장, 〈설죽〉, 1753, 지본수묵, 120.5x67.4cm, 동경국립박물관 소장 50
(그림 21) 유덕장, 〈고죽〉, 지본수묵, 59x38cm, 서울대학교박물관소장 53
(그림 22) 유덕장, 〈우죽〉, 견본수묵, 27.4x23cm, 간송미술관소장. 53
(그림 23) 유덕장, 〈고죽〉, 지본수묵 50x30.5cm, 개인 소장 54
(그림 24) 유덕장, 〈통죽〉, 지본수묵, 105x66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55
(그림 25) 유덕장, 〈신죽〉, 저본수묵, 112x68cm, 경기도박물관 소장 56
(그림 26) 유덕장, 〈설죽〉, 1746, 지본수묵, 57x37cm, 간송미술관 소장 58
(그림 27) 유덕장, 〈통죽〉, 1747, 지본수묵, 119.5x67.5cm, 호암미술관 소장 58
(그림 28) 유덕장, 〈설죽〉, 1747, 지본수묵, 119.5x67.5cm, 호암미술관 소장 59
(그림 29) 유덕장, 〈설죽〉, 1748, 지본수묵, 115.8x63.7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59
(그림 30) 유덕장, 〈연월죽〉, 1748, 지본수묵, 97.5x57.5cm, 개인 소장 61
(그림 31) 이정, 〈운죽도〉, 17세기, 지본수묵, 149.4x69.9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62
(그림 32) 유덕장, 〈연월죽〉, 1750, 지본수묵, 116x59cm,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63
(그림 33) 이징, 〈난죽병〉, 견본수묵, 127.5x71.5cm, 개인 소장 65
(그림 34) 유덕장, 〈설죽〉, 1753, 지본채색, 139.7x92cm, 간송미술관 소장. 66
(그림 35) 유덕장, 〈우죽〉, 1755, 지본수묵, 81x50.9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68
(그림 36) 유덕장, 〈묵죽〉, 1755, 선면수묵, 고려대학교 박물관 소장. 69
(그림 37) 강세황, 〈묵죽〉, 1785, 지본수묵, 35.5x46cm, 개인 소장. 75
(그림 38) 강세황, 〈고목죽석〉, 1784, 지본수묵, 26.2x70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