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목적 6
2. 연구 방법 8
II. 조선 후기의 시대적·사상적 배경과 화단의 제 경향 10
1. 시대적·사상적 배경 10
1) 시대적 배경 10
2) 사상적 배경 11
2. 화단의 제 경향 13
III. 조선 후기의 책거리 그림의 개념과 구성적 특징 17
1. 책거리 그림의 개념과 형성 배경 17
1) 책거리 그림의 개념과 기원 17
2) 책거리 그림의 형성 배경과 전개 22
2. 책거리 그림의 구성적 특징 29
1) 소재의 분류 29
2) 구도의 다양성 44
3) 색채의 특수성 49
4) 문양의 상징성 53
IV. 조선 후기의 책거리 그림의 구성 형식과 기물의 상징성 58
1. 책거리 그림의 조형적 구성 형식의 유형 58
1) 서가형 61
2) 분산형 77
3) 밀집형 86
4) 복합형 94
2. 책거리 그림의 기물적 상징성 100
1) 문방청완 102
2) 벽사적 기물 103
3) 기복적 기물 104
4) 외래 신문물 110
5) 일상생활 집물 111
V. 조선 후기의 책거리 그림이 후대에 미친 영향 113
VI. 결론 120
참고문헌 128
Abstract 133
(그림 1) 낭세녕, 〈다보각경〉, 18세기, 지본채색, 123.4x237.6cm, 플로리다 제임스모리세이 소장 19
(그림 2) 작가미상, 〈다보격〉, 목가구 20
(그림 3) 작자미상, 〈다보각〉, 18세기, 목가구, 285x800cm, 소장처 불명 21
(그림 4) 작가미상, 〈다보격경〉, 청대, 지본채색, 103x222.8cm, 북경연화 21
(그림 5) 김홍도, 〈士人肖像〉, 18세기, 지본담채, 27.5x43.0cm, 평양 조선미술박물관 소장 25
(그림 6) 작가미상, 〈책가도〉,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견본채색, 143x384cm, 개인 소장 30
(그림 7) 작가미상, 〈책가도〉,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139.3x369.0cm, 개인 소장 31
(그림 8) 작가미상, 〈책가도〉,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견본채색, 140.0x384.0cm, 개인 소장 31
(그림 9) 이형록, 〈책가도〉,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140x486cm, 삼성미술관리움 소장 32
(그림 10) 작가미상, 〈책가도〉,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112x381cm, 개인 소장 32
(그림 11) 작가미상, 〈책거리〉, 6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43.0x189cm,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33
(그림 12)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56.2x34.8cm,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33
(그림 13) 작가미상, 〈책가도〉,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견본채색, 각 198.8x39.3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34
(그림 14)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45.3x32.3cm, 개인 소장 34
(그림 15) 작가미상, 〈책거리〉,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수묵, 100x316cm, 개인 소장 35
(그림 16)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55.7x31.7cm, 개인 소장 35
(그림 17) 이형록, 〈책거리〉, 6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수묵채색, 각 154.5x38.5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36
(그림 18) 작가미상, 〈책가도〉,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203.8x289.6cm, 미국 샌프란시스코아시아박물관 소장 36
(그림 19)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189x43.0cm,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37
(그림 20)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45.3x32.3cm, 개인 소장 37
(그림 21)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56.2x34.8cm,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37
(그림 22)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53.5x32.5cm,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37
(그림 23)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55.7x31.7cm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37
(그림 24) 이응록, 〈책가도〉,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203.8x289.6cm 샌프란시스코아시아박물관 소장 37
(그림 25) 작가미상, 〈책거리〉, 6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69.3x35.4cm, 일본 고려미술관 소장 38
(그림 26) 작가미상, 〈책거리〉, 4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55.0x35.0cm, 개인 소장 38
(그림 27) 장한종, 〈책가도〉, 8폭 병풍 중 부분, 18세기 후반, 지본채색, 195x361cm, 경기도박물관 소장 39
(그림 28) 이택균, 〈책가도〉,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견본채색, 143x384cm, 서울공예박물관 소장 39
(그림 29) 작가미상, 〈책가도〉,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62.0x293.0cm, 개인 소장 40
(그림 30) 작가미상, 〈책가도〉,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견본채색, 39.3x198.8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40
(그림 31) 작가미상, 〈책거리〉, 7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80.0x31.0cm,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42
(그림 32)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배접 중 부분, 19세기, 지본수묵채색, 각 83.0x43.0cm, 개인 소장 42
(그림 33)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53.5x32.5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42
(그림 34)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90.5x42.5cm,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42
(그림 35)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45.3x32.3cm, 개인 소장 44
(그림 36) 작가미상, 〈책가도〉, 6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153.0x39.4cm, 미국 브루클린미술관 소장 44
(그림 37) 작가미상, 〈책거리〉,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각 107.5x61.6cm, 개인 소장 45
(그림 38) 좌-원근법, 우-역원근법 46
(그림 39) 작자미상, 〈책거리〉, 8폭 중 2폭,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각 107.5x61.6cm, 개인 소장 47
(그림 40) 작가미상, 〈책거리〉, 조선후기, 지본채색, 68.0x35.0cm, 개인 소장 49
(그림 41) 작가미상, 〈책거리〉,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견본채색, 각 198.8x39.3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54
(그림 42)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90.5x42.5cm,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54
(그림 43) 이형록, 〈책거리〉, 6폭 병풍 중 부분, 1864년 이전, 지본채색, 각 154.5x38.5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55
(그림 44) 작가미상, 〈책거리〉, 2폭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64.0x31.9cm, 일본 민예관 소장 55
(그림 45) 작자미상, 〈책가도〉, 10폭 병풍, 19세기, 견본채색, 197.5x395.0cm, 미국 클리브랜드박물관 소장 62
(그림 46) 작가미상, 〈책가도〉, 6폭 병풍, 18세기 후반, 지본채색, 각 53.5x133.0cm, 삼성미술관리움 소장 63
(그림 47) 작가미상, 〈책가도〉, 8폭 병풍, 18세기 후반, 지본채색, 112x381cm, 개인 소장 64
(그림 48) 작가미상, 〈책가도〉, 6폭 병풍, 18세기 후반, 지본채색, 각 145x40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66
(그림 49) 작가미상, 〈책가도〉, 10폭 병풍, 19세기 후반, 견본채색, 128.0x591.0cm,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67
(그림 50) 장한종, 〈책가도〉, 8폭 병풍, 19세기 초, 지본채색, 195x361cm,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68
(그림 51) 이형록, 〈책가도〉, 8폭 병풍, 19세기, 지본채색, 140.2x468.0cm, 삼성미술관리움 소장 70
(그림 52) 이응록, 〈책가도〉, 8폭 병풍, 1864~1871년, 지본채색, 203.8x289.5cm, 미국 샌프란시스코아시아박물관 소장 72
(그림 53)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19세기, 지본채색, 각 152.7x32.7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73
(그림 54) 이택균, 〈책가도〉, 10폭 병풍, 19세기 말, 견본채색 130.5x380.6cm, 미국 가머부부 소장 74
(그림 55) 이택균, 〈책가도〉, 10폭 병풍, 19세기, 견본채색, 143.0x384.0cm, 서울공예박물관 소장 76
(그림 56) 작가미상, 〈책가도〉, 6폭 병풍, 19세기 후반-20세기 초반, 견본채색, 74.5x294.1cm,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77
(그림 57) 이형록, 〈책거리〉, 6폭 병풍, 19세기, 지본채색, 각 154.3x38.2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78
(그림 58) 이형록, 〈책거리〉, 8폭 병풍 중 7폭, 19세기, 지본채색, 각 181.0x50.0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79
(그림 59) 이응록, 〈책거리〉, 6폭 병풍, 19세기, 지본채색, 99.9x302.8cm,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79
(그림 60) 작자미상, 〈문방도이폭병〉, 2폭 병풍, 19세기, 견본채색, 각 221x66cm,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81
(그림 61) 작자미상, 〈횡폭기명도〉, 19세기, 지본채색, 각 34.7x86.4cm, 개인 소장 82
(그림 62) 이택균, 〈책거리〉, 10폭 병풍, 19세기, 견본채색, 189x430cm,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장 82
(그림 63) 작자미상, 〈책거리〉, 12폭 병풍 중 6폭, 19세기 말, 견본채색, 각 131x32.2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83
(그림 64) 작자미상, 〈휘장책거리〉, 4폭 병풍, 20세기 초, 견본채색, 193.0x240.0cm,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84
(그림 65) 작자미상, 〈자수책거리〉, 8폭 병풍, 19세기 후반, 견본자수, 각 166.0x38.5cm, 한국민속촌 소장 85
(그림 66) 작자미상, 〈초상화〉, 19세기, 견본채색, 55.8x34.9cm, 일암관 소장 88
(그림 67) 작자미상, 〈책거리〉, 6폭 병풍,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각 67.0x33.0cm, 개인 소장 88
(그림 68) 작자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2폭, 19세기, 지본채색, 각 61.0x38.0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90
(그림 69) 작자미상, 〈책거리〉, 19세기, 지본채색, 52.0x32.9cm, 샌프란시스코아시아미술관 소장 90
(그림 70) 작자미상, 〈책거리〉, 6폭 병풍, 20세기 초, 지본채색, 62.0x35.5cm, 개인 소장 90
(그림 71) 작자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2폭, 20세기 초, 지본채색, 각 105.0x46.5cm, 개인 소장 92
(그림 72) 작자미상, 〈책거리〉 19세기, 지본채색, 52.2x31.0cm, 삼성미술관리움 소장 92
(그림 73) 작자미상, 〈책거리〉 19세기, 지본채색, 90.5x42.5cm,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92
(그림 74) 작자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2폭,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각 90.5x42.5cm, 개인 소장 93
(그림 75) 작자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2폭,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각 80.0x31.0cm,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95
(그림 76) 작자미상, 〈책거리〉, 8폭 병풍, 광복 이후, 지본채색, 142.5x342.0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96
(그림 77) 작자미상, 〈책거리〉, 8폭 병풍,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각 63.6x32.1cm,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97
(그림 78) 작자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4폭,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각 89.6x30.5xcm, 삼성미술관리움 소장 97
(그림 79) 작자미상, 〈책거리〉, 6폭 병풍 중 3폭, 20세기 초, 지본채색, 각 41.2x23.6cm,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98
(그림 80) 작자미상, 〈호피장막도〉, 8폭 병풍,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128.0x355.0cm, 삼성미술관리움 소장 99
(그림 81) 이형록, 〈책거리〉, 6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154.5x38.5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103
(그림 82) 작가미상, 〈책거리〉, 7폭 병풍 중 1폭, 19세기, 지본채색, 각 80.0x31.0cm,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104
(그림 83) 작가미상, 〈책거리〉,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수묵, 100x316cm, 개인 소장 104
(그림 84)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77.0x49.0cm,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105
(그림 85) 작가미상, 〈책거리〉, 8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45.3x32.3cm, 개인 소장 107
(그림 86) 작가미상, 〈책가도〉,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견본채색, 143x384cm, 서울공예박물관 소장 110
(그림 87) 작가미상, 〈책가도〉, 10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견본채색, 각 198.3x39.3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110
(그림 88) 작가미상, 〈책거리〉, 2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45.8x29.5cm,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111
(그림 89) 작가미상, 〈책거리〉, 2폭 병풍 중 부분, 19세기, 지본채색, 각 52.8x28.0cm, 일본 민예관 소장 111
(그림 90) 김민수, 〈부귀영화〉, 2006, 캔버스에 유채, 130.3x162.2cm, 개인 소장 115
(그림 91) 홍경택, 〈서재〉, 2009, 린넨에 아크릴유채, 193.9x259.1cm, 개인 소장 116
(그림 92) 남경민, 〈초대받은 N-김홍도 화방을 거닐다〉, 2014, 린넨에 유채, 200x450cm, 개인 소장 117
(그림 93) 남경민, 〈책가도-숭고함에 대한 환영〉, 2014, 린넨에 유채, 200x450cm, 개인 소장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