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가. 장애아동 부모 17
나.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17
다. 회복탄력성 18
라. 양육스트레스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장애아동의 부모 19
가. 장애아동 19
나. 장애아동 부모의 특성 23
2. 양육스트레스 26
가. 양육스트레스의 개념 및 중요성 26
나. 양육스트레스 관련 선행연구 29
3. 회복탄력성 32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중요성 32
나. 회복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34
4.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 37
가. 긍정심리학의 개념 및 이론 37
나.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40
III. 연구방법 45
1. 연구참여자 45
가. 긍정심리 집단프로그램 참여자 정보 45
나. 상담 전문가 선정 48
다. 연구자의 역할 49
2. 연구도구 50
가. 양육스트레스 검사 50
나. 회복탄력성 검사 51
다. 중재충실도 검사 52
라.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재구성 절차 53
마.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54
3. 연구절차 60
가. 설계 및 프로그램 구안 (2022년 6월) 60
나. 연구 참여자 선정 (2022년 8월) 60
다. 사전검사 및 집단 간 동질성 검증 실시 (2022년 8월) 61
라.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2022년 9~10월) 61
마. 사후검사 실시 (2022년 9~10월) 61
바. 중재충실도 검사 (2022년 9~10월) 62
4. 자료분석 62
IV. 연구결과 64
1.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64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정 비교 64
나. 집단 간 양육스트레스 사전·사후 검사 비교 65
2.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부모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67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정 비교 67
나. 집단 간 회복탄력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68
V. 논의 및 결론 71
1. 논의 71
2.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 91
〈부록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사전·사후 척도 검사 91
〈부록2〉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 99
〈부록3〉 회기별 프로그램 103
〈부록4〉 중재충실도 체크리스트 111
〈표 1〉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기준 20
〈표 2〉 만3~7세 아동의 연도별 장애 영역별 학생 수 22
〈표 3〉 양육스트레스 관련 선행연구 30
〈표 4〉 회복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36
〈표 5〉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42
〈표 6〉 실험집단의 일반적인 특성 45
〈표 7〉 통제집단의 일반적인 특성 47
〈표 8〉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계수 51
〈표 9〉 회복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계수 52
〈표 10〉 중재충실도 검사 53
〈표 11〉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주제 및 활동내용 58
〈표 12〉 프로그램 예시안 59
〈표 13〉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정 비교 65
〈표 14〉 집단 간 양육스트레스 사전·사후 검사 비교 65
〈표 15〉 회복탄력성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비교 68
〈표 16〉 집단 간 회복탄력성 사전·사후검사 비교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