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20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6
3. 연구의 흐름도 28
제2장 현대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향점 29
1. 현대 공공도서관에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과 기능 29
1.1. 시설 측면 30
1.2. 자료 측면 31
1.3. 운영자 측면 33
2. 현대 공공도서관의 급변하는 사회적 역할과 기능에 대응하는 공간 디자인 분야의 논의점 35
2.1. 접근성(Accessibility) 37
2.2. 다양성(Diversity) 38
2.3. 유연성(Flexibility) 40
2.4.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41
2.5. 상호작용성(Interactive) 42
3. 현대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 변화에 따른 지향점 44
3.1. 이용자와의 관계 활성화를 위한 접근성 45
3.2. 도서관 서비스와 콘텐츠 제공을 위한 다양성 48
3.3. 공간과 프로그램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유연성 50
3.4. 이용자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지속가능성 53
3.5. 이용자의 커뮤니티와 학습 참여 활성화를 위한 상호작용성 56
제3장 북유럽 3개국 공공도서관의 공간디자인 사례 분석 61
1. 공공도서관 사례의 선정 배경과 분석 방법 61
1.1. 공공도서관의 사례 선정 배경 61
1.2. 조사, 분석 방법의 설정 63
2. 덴마크 Dokk1의 사례 분석 65
2.1. 덴마크의 도서관 정책 66
2.2. 덴마크 도서관 정책에 대응하는 Dokk1의 공간프로그램 특성 78
2.3. Dokk1의 공간프로그램 특성에 의한 공간디자인 분석 96
3. 핀란드 헬싱키 중앙도서관의 사례 분석 107
3.1. 핀란드 공공도서관 정책 108
3.2. 핀란드 도서관 정책에 대응하는 헬싱키 중앙도서관의 공간프로그램 특성 121
3.3. 헬싱키 중앙도서관의 공간프로그램 특성에 의한 공간디자인 분석 137
4. 노르웨이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사례 분석 147
4.1. 노르웨이 도서관 정책 148
4.2. 노르웨이 도서관 정책에 대응하는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공간프로그램 특성 160
4.3.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공간프로그램 특성에 의한 공간디자인 분석 178
제4장 북유럽 3개국 도서관 건축 사례의 비교 분석에 의한 현대 공공도서관 공간디자인 방법 190
1. 접근성: 이용자의 주체적인 접근을 위한 공간디자인 방법 191
1.1. 입지 계획 192
1.2. 공간 구성과 층별 배치 계획 194
1.3. 동선 계획 198
1.4. 공간 요소별 디자인 202
2. 다양성: 이용자의 다양한 도서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디자인 방법 205
2.1. 입지 계획 206
2.2. 공간 구성과 층별 배치 계획 208
2.3. 공간 요소별 디자인 210
3. 유연성: 변화하는 도서관 프로그램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공간디자인 방법 213
3.1. 공간 구성과 층별 배치 계획 214
3.2. 공간 요소별 디자인 218
4. 지속가능성: 도서관 활동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디자인 방법 223
4.1. 입지 계획 224
4.2. 공간 구성과 층별 배치 계획 226
5. 상호작용성: 이용자의 능동적 도서관 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공간디자인 방법 231
5.1. 공간 구성과 층별 배치 계획 232
5.2. 동선 계획 236
5.3. 공간 요소별 디자인 241
6. 소결 244
제5장 결론 247
참고문헌 257
ABSTRACT 266
〈표 2-1〉 현대 공공도서관의 급변하는 사회적 역할과 기능에 대응하는 공간디자인 분야의 논의점 사례 36
〈표 3-1〉 사례로 선정된 도서관 정책, 공모전 설계지침, 공공도서관의 개요 62
〈표 3-2〉 현대 공공도서관 사회적 역할 변화의 지향점과 덴마크 도서관 정책 관계 77
〈표 3-3〉 공용공간 부문의 공간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덴마크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80
〈표 3-4〉 자료이용 부문의 공간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덴마크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85
〈표 3-5〉 문화·교육 부문의 공간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덴마크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91
〈표 3-6〉 Dokk1 1, 2층 공간구성의 공간디자인 분석 97
〈표 3-7〉 Dokk1 3층 공간구성의 공간디자인 분석 98
〈표 3-8〉 Dokk1 공용공간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00
〈표 3-9〉 Dokk1 자료이용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02
〈표 3-10〉 Dokk1 문화·교육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04
〈표 3-11〉 현대 공공도서관 사회적 역할 변화의 지향점과 핀란드 도서관 정책 관계 120
〈표 3-12〉 공용공간 부문의 공간 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핀란드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123
〈표 3-13〉 자료이용 부문의 공간 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핀란드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128
〈표 3-14〉 문화·교육 부문의 공간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핀란드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132
〈표 3-15〉 헬싱키 중앙도서관 1, 2층 공간구성의 공간디자인 분석 138
〈표 3-16〉 헬싱키 중앙도서관 3층 공간구성의 공간디자인 분석 139
〈표 3-17〉 헬싱키 중앙도서관 공용공간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40
〈표 3-18〉 헬싱키 중앙도서관 자료이용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42
〈표 3-19〉 헬싱키 중앙도서관 문화교육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44
〈표 3-20〉 현대 공공도서관 사회적 역할 변화의 지향점과 노르웨이 도서관 정책 관계 160
〈표 3-21〉 공용공간 부문의 공간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노르웨이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163
〈표 3-22〉 자료이용 부문의 공간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노르웨이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169
〈표 3-23〉 문화·교육 부문의 공간프로그램별 설계지침 내용과 노르웨이 도서관 정책과의 관계 174
〈표 3-24〉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지하 1층과 1층 공간구성의 공간디자인 분석 179
〈표 3-25〉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층과 3층 공간구성의 디자인 분석 180
〈표 3-26〉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4층과 5층 공간구성의 디자인 분석 181
〈표 3-27〉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공용공간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83
〈표 3-28〉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자료이용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85
〈표 3-29〉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문화·교육 부문의 공간디자인 분석 188
〈표 4-1〉 북유럽 3개국 공공도서관의 접근성과 관련한 공간프로그램 특성과 공간디자인 분석 191
〈표 4-2〉 북유럽 3개국 공공도서관의 다양성과 관련한 공간프로그램 특성과 공간디자인 분석 205
〈표 4-3〉 북유럽 3개국 공공도서관의 유연성과 관련한 공간프로그램 특성과 공간디자인 분석 213
〈표 4-4〉 북유럽 3개국 공공도서관의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공간프로그램 특성과 공간디자인 분석 223
〈표 4-5〉 북유럽 3개국 공공도서관의 상호작용성과 관련한 공간프로그램 특성과 공간디자인 분석 231
〈그림 2-1〉 덴마크 Dokk1 물리적 접근성(좌), 핀란드 셀로 도서관 심리적 접근성(가운데), 영국 더 커브 슬라우 공공도서관 포용적 접근성(우) 38
〈그림 2-2〉 영국 웰즈덴 그린 공공도서관 다양한 활동의 로비 홀(좌), 캐나다 헬리팍스 도서관 다양한 형태의 학습공간(가운데), 핀란드 헬싱키 중앙도서관 조용한 독서공간(우) 39
〈그림 2-3〉 영국 사우스 실드 중앙도서관 탄력적 프로그램의 로비 홀(좌), 덴마크 Dokk1의 유연한 변화의 다목적 홀(가운데), 미국 헌트 도서관 이용자가 쉽게 바꿀 수 있는 라운지 공간(우) 41
〈그림 2-4〉 오스틴 중앙도서관의 태양광 패널 41
〈그림 2-5〉 시드니 울라라 도서관 수직 조경 42
〈그림 2-6〉 핀란드 헬싱키 중앙도서관 고객 안내지점 43
〈그림 2-7〉 캐나다 캘거리 중앙도서관 회유동선 공간 43
〈그림 2-8〉 현대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 변화에 따른 지향점 의미 도출 과정 44
〈그림 2-9〉 현대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 변화에 따른 접근성의 분석 과정 45
〈그림 2-10〉 접근 중심의 자료 공간 다이어그램 46
〈그림 2-11〉 현대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 변화에 따른 다양성의 분석 과정 48
〈그림 2-12〉 도서관의 형평성 역할 50
〈그림 2-13〉 현대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 변화에 따른 유연성의 분석 과정 51
〈그림 2-14〉 현대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 변화에 따른 지속가능성의 분석 과정 54
〈그림 2-15〉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도서관으로의 재구조화 56
〈그림 2-16〉 현대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 변화에 따른 상호작용성의 분석 과정 57
〈그림 2-17〉 이용자, 도서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커뮤니티 다이어그램 58
〈그림 2-18〉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 변화에 따른 지향점 관계도 60
〈그림 3-1〉 북유럽 3개국 공공도서관 공간디자인 분석 방법 64
〈그림 3-2〉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가까운 도서관의 실천방안 지향점 67
〈그림 3-3〉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변화하는 도서관의 실천방안 지향점 69
〈그림 3-4〉 모든 관계를 연결하는 도서관의 실천방안 지향점 70
〈그림 3-5〉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도서관의 실천방안 지향점 72
〈그림 3-6〉 덴마크형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의 실천방안 지향점 73
〈그림 3-7〉 전문성을 강화하는 도서관의 실천방안 지향점 75
〈그림 3-8〉 Dokk1 설계지침의 영역별 공간프로그램과 도서관 부문 분류 79
〈그림 3-9〉 Dokk1의 외관 사진 96
〈그림 3-10〉 Dokk1의 층별 공간 구성 97
〈그림 3-11〉 Dokk1의 1층 평면도 98
〈그림 3-12〉 Dokk1의 2층 평면도 98
〈그림 3-13〉 Dokk1의 3층 평면도 99
〈그림 3-14〉 자원·정보를 연결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10
〈그림 3-15〉 시민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11
〈그림 3-16〉 정보의 전문성을 지원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13
〈그림 3-17〉 자원·정보의 리터러시를 향상시키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15
〈그림 3-18〉 지역사회에 맞는 환경을 제공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16
〈그림 3-19〉 미래의 성공을 준비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18
〈그림 3-20〉 헬싱키 중앙도서관 설계지침의 영역별 공간프로그램과 도서관 부문 분류 122
〈그림 3-21〉 헬싱키 중앙도서관 외관 사진 137
〈그림 3-22〉 헬싱키 중앙도서관 층별 공간 구성 137
〈그림 3-23〉 헬싱키 중앙도서관의 1층 평면도 138
〈그림 3-24〉 헬싱키 중앙도서관의 2층 평면도 139
〈그림 3-25〉 헬싱키 중앙도서관의 3층 평면도 139
〈그림 3-26〉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49
〈그림 3-27〉 새로운 미디어로 변화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51
〈그림 3-28〉 지식기반 사회에서 파트너로서의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52
〈그림 3-29〉 지식·학습의 장으로써의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54
〈그림 3-30〉 적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56
〈그림 3-31〉 사회·문화적 역할을 강화하는 도서관의 실천계획 지향점 157
〈그림 3-32〉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설계지침과 보고서의 영역별 공간 프로그램과 도서관 부문 분류 161
〈그림 3-33〉 4개의 주제 영역의 공간성격 관계도 168
〈그림 3-34〉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외관 사진 178
〈그림 3-35〉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층별 공간 구성 179
〈그림 3-36〉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지하 1층 평면도 180
〈그림 3-37〉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1층, 1층 중층 평면도 180
〈그림 3-38〉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2층 평면도 181
〈그림 3-39〉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3층, 3층 중층 평면도 181
〈그림 3-40〉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4층 평면도 182
〈그림 3-41〉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5층, 5층 중층 평면도 182
〈그림 4-1〉 북유럽 3개국 도서관 건축 사례의 비교 분석에 의한 공공도서관 공간디자인 방법의 도출 과정 190
〈그림 4-2〉 Dokk1 메인 출입구를 중심으로 한 외부와 내부 프로그램 관계(좌), 메인 출입구와 외부 계단의 연계(우) 192
〈그림 4-3〉 헬싱키 중앙도서관 메인 출입구를 중심으로 한 주변 외부와 내부 프로그램의 관계(좌), 외부 광장과 연결된 메인 출입구의 전경(우) 193
〈그림 4-4〉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메인 출입구를 중심으로 한 외부와 내부 프로그램의 관계(좌), 외부 광장과 연결된 메인 출입구의 전경(우) 194
〈그림 4-5〉 1층 도착센터와 2층 자료이용 공간의 수직적 연계 (Dokk1) 195
〈그림 4-6〉 2층 어린이 야외 놀이터와 도서관 출입구의 수직적 연계 (Dokk1) 195
〈그림 4-7〉 미디어 램프를 중심으로 2층의 자료이용 공간과 3층의 지역 문화 공간의 수직적 연계 (Dokk1) 195
〈그림 4-8〉 이용자의 여가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프로그램의 층별 배치 (헬싱키 중앙도서관) 196
〈그림 4-9〉 층별 주제에 따른 이용 주체의 관심을 유도하는 공간의 층별 배치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197
〈그림 4-10〉 2층 로비 홀을 중심으로 주변 공간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동선 계획 (Dokk1) 198
〈그림 4-11〉 3층 빈티지 공간을 중심으로 주변 공간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동선 계획 (Dokk1) 199
〈그림 4-12〉 1층 로비 홀을 중심으로 주변 공간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동선 계획 (헬싱키 중앙도서관) 199
〈그림 4-13〉 2층 계단형 개방 공간을 중심으로 주변 공간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동선 계획 (헬싱키 중앙도서관) 200
〈그림 4-14〉 3층 고객서비스 지점을 중심으로 주변 공간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동선 계획 (헬싱키 중앙도서관) 200
〈그림 4-15〉 1층 로비 홀을 중심으로 주변 공간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동선 계획 (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01
〈그림 4-16〉 2층 라운지 공간을 중심으로 주변 공간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동선 계획 (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01
〈그림 4-17〉 벽면 마감의 변화에 따른 공간프로그램의 시각화 (Dokk1 2층) 202
〈그림 4-18〉 각 층의 공간 별 마감재 및 가구 계획의 다변화를 통한 시각적 인지 지원 (헬싱키 중앙도서관) 203
〈그림 4-19〉 시각적 인지 향상을 위한 동일한 형태의 공간에 다양한 공간요소 디자인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04
〈그림 4-20〉 시각적 인지 향상을 위한 공간별 색채 계획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04
〈그림 4-21〉 Dokk1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교통 체계 계획(좌), 주변 지역과 항만을 연결하는 계단 및 야외 테라스(가운데), 야외 테라스에 계획한 어린이 놀이터 (우) 206
〈그림 4-22〉 헬싱키 중앙도서관 건립 전 대지 상황과 도시계획(좌), 건립 후 칸살라스키 광장의 조성과 연계 207
〈그림 4-23〉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건립 전 도시 계획(좌), 앤-캐스 배스트리스 프라스 광장의 조성과 연계 (우) 207
〈그림 4-24〉 Dokk1의 각 층별 공간프로그램 배치 208
〈그림 4-25〉 헬싱키 중앙도서관의 각 층별 공간프로그램 배치 209
〈그림 4-26〉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각 층 별 공간프로그램 배치 210
〈그림 4-27〉 Dokk1의 공간별 이벤트 프로그램 관련 디자인 211
〈그림 4-28〉 헬싱키 중앙도서관의 다양한 이용자 주체가 함께 이용하고 어울리는 공간프로그램과 디자인 211
〈그림 4-29〉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1층의 다양한 이용자 주체의 활동을 포용하는 공간디자인 212
〈그림 4-30〉 무주 공간 계획과 자료이용 공간의 층 높이 변화 (Dokk1 2층) 214
〈그림 4-31〉 단면도와 3층의 지역 활동과 어린이서가 공간 (Dokk1) 215
〈그림 4-32〉 1층 포물선 형태의 아치 구조 무주 공간 (헬싱키 중앙도서관 1층) 215
〈그림 4-33〉 천장의 물결 형태 디자인과 바닥의 구릉형 디자인 (헬싱키 중앙도서관 3층) 216
〈그림 4-34〉 노란색: 3개의 사선이 만나는 바닥 보이드로 자연광 유입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16
〈그림 4-35〉 보이드에 의한 시선 변화와 다양한 공간 인지 지원 디자인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17
〈그림 4-36〉 카페, 다목적 홀, 다목적 전시공간의 연계와 공간 사용 목적에 따른 가변적 공간 디자인 (Dokk1 2층) 219
〈그림 4-37〉 다양한 사용 목적에 대응하기 위한 미디어 램프의 디자인 (Dokk1) 219
〈그림 4-38〉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에 대응하기 위한 이동식 서가 디자인 (Dokk1) 220
〈그림 4-39〉 로비 역할을 하는 전이공간을 중심으로 1층 카페&레스토랑과 다목적 홀, 영화관의 연계 (헬싱키 중앙도서관 1층) 220
〈그림 4-40〉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에 대응하기 위한 1층 로비 홀 디자인 (헬싱키 중앙도서관 1층) 221
〈그림 4-41〉 각 층의 이벤트 공간 디자인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21
〈그림 4-42〉 1층 라운지 공간과 4~5층의 대형 다목적 라운지 공간의 공간 프로그램 변화와 디자인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22
〈그림 4-43〉 주차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주변 문화시설과 임대 사무실의 연계 (Dokk1) 224
〈그림 4-44〉 주변 광장을 중심으로 한 주변 문화 및 상업, 교통 시설과의 연계 (헬싱키중앙도서관) 225
〈그림 4-45〉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의 기존 도로 위 개발(좌측 상부), 도시 등대로써의 야간 전경(가운데), 도서관 상부 매스의 구성(좌측 하부),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주변 문화 시설과의 연계(우측) 226
〈그림 4-46〉 디지털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에 의한 다양한 지역 및 도서관의 정보 제공 (Dokk1) 227
〈그림 4-47〉 계층화된 도서관의 정보 제공을 통합하여 이용자의 자율적 활동 지원 (Dokk1) 227
〈그림 4-48〉 다양한 정보 매체의 도입을 통한 도서관 정보의 지속적 활용 가능성 증진 (헬싱키 중앙도서관) 228
〈그림 4-49〉 각 층 계층화 된 정보 매체의 수직적 연계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29
〈그림 4-50〉 공간 영역별 정보 제공 매체의 배치를 통한 도서관 정보의 지속적 활용 가능성 증진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29
〈그림 4-51〉 메인 로비 홀을 중심으로 한 시민 생활 지원 서비스 프로그램의 연계 (Dokk1 2층) 232
〈그림 4-52〉 다양한 이용 주체 프로그램의 병렬적 배치를 통한 관계성 증진 (Dokk1 3층) 233
〈그림 4-53〉 1층 유로파 체험 및 전시 공간의 설치를 통한 지역사회의 정보 제공과 참여 유도 (헬싱키 중앙도서관 1층) 234
〈그림 4-54〉 다양한 이용 주체 프로그램(메이커스페이스 등)의 병렬적 배치와 상호관계성 증진 (헬싱키 중앙도서관 2층) 234
〈그림 4-55〉 어린이 자료 열람 공간과 주변 공간프로그램의 개방적 연계 (헬싱키 중앙도서관 3층) 235
〈그림 4-56〉 메인 출입구와 메인 홀을 중심으로 한 주변 공간프로그램의 연계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1층) 235
〈그림 4-57〉 다양한 이용 주체 프로그램의 수평적 배치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36
〈그림 4-58〉 라운지 공간의 분산 배치를 통한 주변 공간프로그램과의 연계 (Dokk1 2층) 237
〈그림 4-59〉 다양한 이용 주체를 위한 다양한 공간프로그램의 수평적 연계 (헬싱키 중앙도서관 2층) 238
〈그림 4-60〉 라운지 공간의 분산 배치를 통한 자료 열람 공간의 개방적 연계 (헬싱키 중앙도서관 3층) 239
〈그림 4-61〉 층별 회의실 등 도서관 활동 공간의 수직적 분산 배치를 통한 도서관 참여 기회 촉진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40
〈그림 4-62〉 각 층 공간프로그램에 대응하는 전시 공간의 제공을 통한 도서관 정보 이용 활성화 증진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40
〈그림 4-63〉 이용자와 도서관, 지역사회의 상호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공간 프로그램 (Dokk1) 241
〈그림 4-64〉 이용자와 지역사회와 상호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공간프로그램과 공간디자인 (헬싱키 중앙도서관) 242
〈그림 4-65〉 이용자와 지역사회의 상호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공간프로그램과 공간디자인 (다이크만 비요르비카 도서관)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