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액티브 시니어 18
제2절 신체이미지 20
제3절 소비성향 22
제4절 외모관심도 25
제5절 에스테틱케어 행동 27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0
1. 연구모형 30
2. 가설설정 3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4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4
2. 연구도구 및 측정 34
3. 분석방법 35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6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실태 36
1. 일반적 특성 36
2. 에스테틱 이용 실태 38
3. 신체이미지 40
4. 소비성향 41
5. 외모관심도 43
6. 에스테틱케어 행동 45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7
1. 신체이미지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7
2. 소비성향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3. 외모관심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4. 에스테틱케어 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5
1. 가설1의 검증 55
2. 가설2의 검증 66
3. 가설3의 검증 73
4. 가설4의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1
5. 가설5의 검증 82
6. 가설6의 검증 89
7. 가설7의 검증 92
8. 가설8의 검증 95
9. 가설9의 검증 113
제5장 결론 131
참고문헌 136
부록(설문지) 144
국문초록 152
〈표 2-1〉 시니어세대 관련 신조어 18
〈표 2-2〉 기존 시니어와 액티브 시니어의 특징 비교 19
〈표 2-3〉 세대별 관심사 24
〈표 3-1〉 설문지구성 33
〈표 4-1〉 일반적 특성 37
〈표 4-2〉 에스테틱 이용 실태 39
〈표 4-3〉 신체이미지 40
〈표 4-4〉 소비성향 42
〈표 4-5〉 외모관심도 44
〈표 4-6〉 에스테틱케어 행동 46
〈표 4-7〉 신체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표 4-8〉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표 4-9〉 외모관심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표 4-10〉 에스테틱케어 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 선호 장소 56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 주요 이유 57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 주요 중점 58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정보 획득 경로 60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주요 선택 요소 62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평균 이용 횟수 63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1회 평균 지출비용 65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이미지 67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성향 69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모관심도 70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케어 행동 72
〈표 4-22〉 에스테틱 이용 실태에 따른 신체이미지 74
〈표 4-23〉 에스테틱 이용 실태에 따른 소비성향 76
〈표 4-24〉 에스테틱 이용 실태에 따른 외모관심도 78
〈표 4-25〉 에스테틱 이용 실태에 따른 에스테틱케어 행동 80
〈표 4-26〉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1
〈표 4-27〉 신체이미지가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83
〈표 4-28〉 신체이미지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4-29〉 신체이미지가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미치는 영향 88
〈표 4-30〉 소비성향이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4-31〉 소비성향이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미치는 영향 91
〈표 4-32〉 외모관심도가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미치는 영향 94
〈표 4-33〉 외모지향성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95
〈표 4-34〉 외모평가와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96
〈표 4-35〉 외모만족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97
〈표 4-36〉 외모지향성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98
〈표 4-37〉 외모평가와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99
〈표 4-38〉 외모만족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00
〈표 4-39〉 외모지향성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01
〈표 4-40〉 외모평가와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02
〈표 4-41〉 외모만족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03
〈표 4-42〉 외모지향성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04
〈표 4-43〉 외모평가와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05
〈표 4-44〉 외모만족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06
〈표 4-45〉 외모지향성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07
〈표 4-46〉 외모평가와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08
〈표 4-47〉 외모만족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09
〈표 4-48〉 외모지향성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10
〈표 4-49〉 외모평가와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11
〈표 4-50〉 외모만족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12
〈표 4-51〉 보상지향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13
〈표 4-52〉 트렌드지향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14
〈표 4-53〉 합리지향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15
〈표 4-54〉 보상지향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16
〈표 4-55〉 트렌드지향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17
〈표 4-56〉 합리지향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18
〈표 4-57〉 보상지향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19
〈표 4-58〉 트렌드지향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20
〈표 4-59〉 합리지향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리행동의 매개효과 121
〈표 4-60〉 보상지향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22
〈표 4-61〉 트렌드지향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23
〈표 4-62〉 합리지향과 피부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24
〈표 4-63〉 보상지향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25
〈표 4-64〉 트렌드지향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26
〈표 4-65〉 합리지향과 체중 체형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27
〈표 4-66〉 보상지향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28
〈표 4-67〉 트렌드지향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29
〈표 4-68〉 합리지향과 홈 에스테틱 관리의 관계에서 외모관심태도의 매개효과 130
〈그림 3-1〉 연구모형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