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액티브 시니어 여성의 신체이미지와 소비성향이 에스테틱케어 행동의 관계에서 외모관심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액티브 시니어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522부의 결과를 토대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주성분분석법,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매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과 에스테틱 이용 실태 부분에서 연구대상자는 55~59세, 이전(현재)직업은 사무직, 월 가구 소득이 500만원 이상이 가장 많았다. 또한 피부관리 받기를 가장 선호하는 장소는 개인 에스테틱이며, 피부관리를 하는 주요한 이유는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함으로 나타나며 피부관리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주름, 탄력관리이고 에스테틱을 선택하는 주요 요소는 검증된 관리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설 검증결과에서는 첫번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이용 실태에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고, 두번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이미지, 소비성향, 외모관심도,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영향이 있었다. 세번째, 에스테틱 이용 실태에 따른 신체이미지, 소비성향, 외모관심도,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으며, 네번째, 신체이미지, 소비성향, 외모관심도, 에스테틱케어 행동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다섯번째, 신체이미지는 소비지향, 외모관심도,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영향을 미쳤으며, 여섯번째, 소비성향은 외모관심도,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일곱 번째, 외모관심도는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여덟 번째, 신체이미지와 에스테틱케어 행동의 관계에서 외모관심도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 완전매개 효과가 확인되었다. 아홉 번째, 소비성향과 에스테틱케어 행동의 관계에서 외모관심도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 완전매개 효과가 확인 되었다. 본 연구의 종합적인 분석 결과, 액티브 시니어 여성들의 신체이미지와 소비성향이 에스테틱케어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외모관심도를 매개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액티브 시니어 여성들이 외모에 관심을 가지고 매력적이고 건강한 신체를 위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외모관리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액티브 시니어 여성들은 양질의 에스테틱 서비스를 받는데 도움이 되며, 기업의 차원에서는 액티브 시니어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맞춰 차별화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 제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