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MBTI 성격유형 18
1. MBTI 성격유형 검사 18
2. MBTI 선호지표와 16가지 성격유형 19
3. MBTI 선호유형의 조합 23
제2절 네일 소비성향 27
1. 소비성향의 개념 27
2. 네일 소비성향 29
제3절 네일 관리행동 31
1. 네일 관리 개념 31
2. 네일관리 종류 33
3. 네일 관리행동 37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0
1. 연구모형 40
2. 가설설정 4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3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43
2. 연구 도구 및 측정 43
3. 분석방법 45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6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46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2. 연구대상자의 MBTI 성격유형 48
3. 연구대상자의 네일 관리 이용실태 52
4. 연구대상자의 네일 소비성향 55
5. 연구대상자의 네일 관리행동 57
제2절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9
1. 네일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0
2. 네일 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4
1. 가설 1의 검증 64
2. 가설 2의 검증 81
3. 가설 3의 검증 85
4. 가설 4의 검증 91
5. 가설 5의 검증 98
6. 가설 6의 검증 99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5
부록 120
국문초록 129
〈표 2-1〉 MBTI 성격유형 선호지표의 상호작용 21
〈표 2-2〉 MBTI 성격유형 16가지 22
〈표 2-3〉 MBTI 심리기능 성격유형 4가지 24
〈표 2-4〉 MBTI 성격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2-5〉 성격유형과 소비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2-6〉 네일 관리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32
〈표 3-1〉 설문지의 구성 44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4-2〉 연구대상자의 MBTI 성격유형 분포도 49
〈표 4-3〉 연구대상자의 MBTI 성격유형 16가지 50
〈표 4-4〉 연구대상자의 MBTI 심리기능 성격유형 4가지 분포도 51
〈표 4-5〉 네일 관리 이용실태 54
〈표 4-6〉 네일 소비성향 56
〈표 4-7〉 네일 관리행동 58
〈표 4-8〉 네일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표 4-9〉 네일 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3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MBTI 심리기능 성격유형 66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동기 68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1회 평균 비용 70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선호 색상 72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모양 74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선호 스타일 76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주기 78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시 핵심 고려사항 80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소비성향 82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행동 84
〈표 4-20〉 네일 관리 이용실태에 따른 네일 소비성향 87
〈표 4-21〉 네일 관리 이용실태에 따른 네일 관리행동 90
〈표 4-22〉 MBTI 심리기능 성격유형에 따른 네일 관리 이용실태 93
〈표 4-23〉 MBTI 심리기능 성격유형에 따른 네일 소비성향 95
〈표 4-24〉 MBTI 심리기능 성격유형에 따른 네일 관리행동 97
〈표 4-25〉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98
〈표 4-26〉 감각 사고형(ST)의 네일 소비성향이 네일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27〉 감각 감정형(SF)의 네일 소비성향이 네일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04
〈표 4-28〉 직관 사고형(NT)의 네일 소비성향이 네일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07
〈표 4-29〉 직관 감정형(NF)의 네일 소비성향이 네일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10
〈그림 2-1〉 네일의 모양 34
〈그림 3-1〉 연구모형도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