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절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 17
1. 에스테틱 현황 17
2.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의 정의 20
2절 마케팅 믹스 23
1. 마케팅 믹스의 정의 23
2. 마케팅 믹스의 요소 25
3절 고객 만족도 32
4절 관계지속 지향 33
1. 재이용 의도 34
2. 구전효과 34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설정 36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8
1. 연구 대상의 선정 38
2. 연구방법 38
3. 분석 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1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41
1. 일반적 특성 41
2. 에스테틱 서비스 이용 현황 43
3.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 45
4. 에스테틱 마케팅믹스 7Ps요인 47
5. 고객 만족도 49
6. 관계지속지향 5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1
1.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1
2. 에스테틱 마케팅 7Ps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3. 고객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5
4. 관계지속지향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6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7
1. 가설1 검증 57
2. 가설2 검증 69
3. 가설3 검증 76
4. 가설4 검증 84
5. 가설5 검증 86
6. 가설6 검증 88
7. 가설7 검증 90
8. 가설8 검증 91
9. 가설9 검증 102
제5장 결론 117
참고문헌 120
부록 125
국문초록 135
〈표 2-1〉 지역별 에스테틱 사업체 수 18
〈표 2-1〉 지역별 인구 19
〈표 2-3〉 서비스 품질 분류 21
〈표 2-4〉 마케팅 믹스의 정의 24
〈표 2-5〉 학자별 확장된 마케팅믹스의 비교 25
〈표 2-6〉 에스테틱 마케팅믹스 7Ps 정의 30
〈표 4-1〉 일반적 특성 42
〈표 4-2〉 에스테틱 서비스 이용 현황 44
〈표 4-3〉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 기술통계 46
〈표 4-4〉 에스테틱 마케팅믹스 7Ps요인 기술통계 48
〈표 4-5〉 고객 만족도 기술통계 49
〈표 4-6〉 관계지속지향 기술통계 50
〈표 4-7〉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표 4-8〉 에스테틱 마케팅 7Ps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4
〈표 4-9〉 고객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5
〈표 4-10〉 관계지속지향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6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이용경로 58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이용 서비스 60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매장 선호 이유 62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이용 횟수 64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이용시간 66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1회 지출 비용 68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 70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마케팅믹스 7Ps요인 72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 만족도 73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계지속지향 75
〈표 4-21〉 에스테틱 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른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 77
〈표 4-22〉 에스테틱 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른 에스테틱 마케팅믹스 7Ps요인 79
〈표 4-23〉 에스테틱 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른 고객 만족도 81
〈표 4-24〉 에스테틱 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른 관계지속지향 83
〈표 4-25〉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5
〈표 4-26〉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6
〈표 4-27〉 에스테틱 서비스 품질이 관계지속지향에 미치는 영향 87
〈표 4-28〉 에스테틱 마케팅믹스 7Ps요인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4-29〉 에스테틱 마케팅믹스 7Ps요인이 관계지속지향에 미치는 영향 89
〈표 4-30〉 고객 만족도가 관계지속지향에 미치는 영향 90
〈표 4-31〉 유형성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92
〈표 4-32〉 전문성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93
〈표 4-33〉 상호작용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94
〈표 4-34〉 신뢰성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95
〈표 4-35〉 경제성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96
〈표 4-36〉 유형성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97
〈표 4-37〉 전문성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98
〈표 4-38〉 상호작용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99
〈표 4-39〉 신뢰성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0
〈표 4-40〉 경제성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1
〈표 4-41〉 상품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3
〈표 4-42〉 촉진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4
〈표 4-43〉 물리적 증거와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5
〈표 4-44〉 가격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6
〈표 4-45〉 종사자와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7
〈표 4-46〉 과정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8
〈표 4-47〉 경로와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09
〈표 4-48〉 상품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10
〈표 4-49〉 촉진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11
〈표 4-50〉 물리적 증거와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12
〈표 4-51〉 가격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13
〈표 4-52〉 종사자와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14
〈표 4-53〉 과정과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15
〈표 4-54〉 경로와 구전 효과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116
〈그림 3-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