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5
1.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라포형성 16
1. 라포의 개념 16
2. 라포형성의 구성요인 17
제2절 관계서비스품질 20
1. 관계서비스품질의 개념 20
2. 관계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3
제3절 장기관계지향성 27
1. 장기관계지향성 개념 및 구성요인 27
제3장 연구모형 및 방법 30
제1절 연구모형 30
제2절 연구가설 31
제3절 자료수집 32
제4절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32
제5절 분석방법 34
제4장 자료 분석 및 가설 검증 35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35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2. 에스테틱 이용실태 37
3. 고객과 에스테티션의 라포형성 기술통계 39
4. 관계서비스품질 기술통계 40
5. 장기관계지향성 기술통계 41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2
1. 고객과 에스테티션의 라포형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2. 관계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3. 장기관계지향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제3절 연구가설 검증 48
1. 가설1 검증 48
2. 가설2 검증 67
3. 가설3 검증 73
4. 가설4 검증 79
5. 가설5 검증 80
6. 가설6 검증 84
제5장 결론 86
참고문헌 92
부록 98
국문초록 105
〈표 3-1〉 설문지 구성 33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4-2〉 에스테틱 이용실태 38
〈표 4-3〉 고객과 에스테티션의 라포형성 기술통계 39
〈표 4-4〉 관계서비스품질 기술통계 40
〈표 4-5〉 장기관계지향성 기술통계 41
〈표 4-6〉 고객과 에스테티션의 라포형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표 4-7〉 관계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표 4-8〉 장기관계지향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7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티션(피부관리사)에 대한 관심도 49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실을 방문하는 가장 큰 이유 50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실에서 관리 받고 있는 안면관리 52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실에서 관리 받고 있는 바디관리 54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실 평균 이용 횟수 56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실 평균 1회 지출비용 58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실 이용 경로 60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실에서 이용하는 피부관리 시간 62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실 선택 이유 64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티션(피부관리사)에 가장 바라는 사항 66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과 에스테티션의 라포형성 68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계서비스품질 70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기관계지향성 72
〈표 4-22〉 에스테틱 이용실태에 따른 고객과 에스테티션의 라포형성 74
〈표 4-23〉 에스테틱 이용실태에 따른 관계서비스품질 76
〈표 4-24〉 에스테틱 이용실태에 따른 장기관계지향성 78
〈표 4-25〉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79
〈표 4-26〉 고객과 에스테티션의 라포형성이 관계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81
〈표 4-27〉 고객과 에스테티션의 라포형성이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3
〈표 4-28〉 관계서비스품질이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5
〈그림3-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