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백화점 화장품 16
1. 백화점 화장품의 정의 16
2. 기초화장품 18
3. 색조 화장품 19
제2절 화장품 추구 혜택 22
1. 화장품 추구 혜택의 정의 22
2. 백화점화장품의 추구혜택의 요소 24
제3절 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26
제4절 화장품 구매 만족도 27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8
1. 연구모형 28
2. 가설설정 29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1
2. 연구도구 및 측정 31
3. 분석 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4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34
1. 일반적 특성 34
2. 백화점 화장품 구매 실태 35
3.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 37
4. 구매 결정 요인 39
5.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 4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1
1.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2. 구매 결정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3.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제3절 연구가설 검증 46
1. 가설1 검증 46
2. 가설2 검증 59
3. 가설3 검증 64
4. 가설4 검증 70
5. 가설5 검증 71
6. 가설6 검증 74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8
부록 82
국문초록 90
〈표 2-1〉 화장품 유통 채널의 유형 16
〈표 2-2〉 기초화장품의 종류 18
〈표 2-3〉 색조화장품의 품질 특성 19
〈표 2-4〉 색조 화장품의 유형와 기능 20
〈표 2-5〉 화장품 추구혜택 요인 23
〈표 4-1〉 일반적 특성 34
〈표 4-2〉 백화점 화장품 구매 실태 36
〈표 4-3〉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 기술통계 38
〈표 4-4〉 구매 결정 요인 기술통계 39
〈표 4-5〉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 기술통계 40
〈표 4-6〉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표 4-7〉 구매 결정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표 4-8〉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이미지 47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정보 획득 경로 48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매장 이용 주요 요소 50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국내외 사용중인 백화점 화장품 종류 52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로 구매하는 백화점 화장품 종류 53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구매빈도 55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월 평균 구매금액 57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의 기대점 58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 60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62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 63
〈표 4-20〉 백화점 화장품 구매실태에따른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 65
〈표 4-21〉 백화점 화장품 구매실태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67
〈표 4-22〉 백화점 화장품 구매실태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 69
〈표 4-23〉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4-24〉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이 구매 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 72
〈표 4-25〉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이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26〉 구매 결정 요인이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4
〈그림 3-1〉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