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백화점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30∼40대 여성 378명을 대상으로 백화점 화장품 추구혜택과 구매결정요인이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 모집은 2022년 10월 21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 모집했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r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WIN 2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특성은 연령은 30대 73.3%, 40대 26.7%였고, 학력은 대학교 졸업 45.0%, 직업은 사무직 45.0%, 월 평균 소득은 300∼500만원 미만 49.7%로 나타났으며, 연구 대상자의 구매 실태를 확인해보면, 백화점 화장품이미는 트랜드를 잘 이끄는 화장품이 25.4%, 백화점 화장품 정보 획득 경로는 인터넷이 48.4%, 주로 구매하는 백화점 화장품 종류는 메이크업이 51.1%, 백화점 화장품 구매빈도는 2개월에 1회가 39.4%, 백화점 화장품 월평균 구매금액은 5∼10만원 미만이 48.4%, 백화점 화장품의 기대점은 고급화된 품질이 40.7%로 가장 높았다. 둘째, 백화점 화장품 구매실태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 구매 결정 요인,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는 차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 중 브랜드 유명도 및 개성 추구는 연령, 학력, 월 평균 소득에 따라, 제품 효능은 월 평균 소득에 따라, 트랜드 지향 추구는 직업 및 월 평균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구매 결정 요인 중 브랜드 및 가격 요인은 백화점 화장품 구매실태에 따라, 품질 요인은 국내외 사용중인 백화점 화장품 종류, 주로 구매하는 백화점 화장품 종류, 백화점 화장품 월평균 구매금액에 따라, 서비스 요인은 국내외 사용중인 백화점 화장품 종류 및 주로 구매하는 백화점 화장품 종류에 따라 다르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 구매 결정 요인,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는 상관관계는 모두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변수간의 상관관계가 모두가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나 각 변수 간 관계의 방향성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의 방향과 전부 일치하여 이해타당성도 역시 성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에 대한 영향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트랜드 지향 추구, 브랜드 유명도, 개성 추구, 제품 효능이 높아질수록 브랜드 요인 역시 높아짐을 나타냈으며, 이 브랜드 유명도, 트랜드 지향 추구, 제품 효능, 개성 추구가 높아질수록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 역시 높아짐을 나타났다. 다섯째, 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에 따른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에 영향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격 요인, 브랜드 요인, 서비스 요인, 품질 요인이 높아질수록 백화점 화장품 구매 만족도 역시 높아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장품 구매만족도는 백화점 화장품 추구 혜택의 요인 중에는 브랜드 유명도, 트랜드 지향 추구, 제품 효능, 개성 추구가 높아질수록, 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중 가격 요인, 브랜드 요인, 서비스 요인, 품질 요인이 높아질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