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 17
1. 아로마 에센셜오일 개념 17
2.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흡수경로 21
3.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방법 22
4.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향의 유형별 종류 26
5. 아로마 에센셜오일 부작용 26
제2절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27
1. 심리적 효능·효과 27
2. 생리적 효능·효과 28
3. 신체적 효능·효과 30
제3절 지식수준 32
제4절 고객만족 34
제5절 구매행동의도 35
1. 구매행동의도의 개념 35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1. 연구모형 37
2. 가설설정 38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자 선정 및 자료수집 40
2. 연구도구 및 측정 40
3. 분석방법 42
제4장 연구 결과 및 고찰 43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2.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 1 45
3.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 2 47
4.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현황 49
5.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 51
6.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 53
7.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만족 55
8.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행동의도 56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검증 57
1.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2.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9
3.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4.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행동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제3절 연구의 가설 검증 64
1. 가설 1의 검증 64
2. 가설 2의 검증 88
3. 가설 3의 검증 93
4. 가설 4의 검증 107
5. 가설 5의 검증 108
6. 가설 6의 검증 113
7. 가설 7의 검증 116
제5장 결론 117
참고문헌 122
부록 127
국문초록 135
〈표 2-1〉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방법 22
〈표 2-2〉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향의 유형별 종류 26
〈표 3-1〉 설문지의 구성 41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4-2〉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1 46
〈표 4-3〉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2 48
〈표 4-4〉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현황 50
〈표 4-5〉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 기술통계 52
〈표 4-6〉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 기술통계 54
〈표 4-7〉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만족 기술통계 55
〈표 4-8〉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행동의도 기술통계 56
〈표 4-9〉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표 4-10〉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0
〈표 4-11〉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표 4-12〉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행동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3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알게 된 경로 65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처음 사용한 시기 67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하는 주 목적(이유) 68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하는 평균횟수 70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용하고 있는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종류 72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하는 형태 74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주요 사용 방법 76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장 선호하는 아로마 에센셜오일 계열 78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을 선호하게 된 이유 79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피부 부작용 경험 유무 80
〈표 4-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부작용 증세 82
〈표 4-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부작용을 겪은 후에 취한조치 83
〈표 4-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입 장소 84
〈표 4-2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 시 정보 획득 경로 86
〈표 4-27〉 일반적 특성에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87
〈표 4-2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 89
〈표 4-2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 90
〈표 4-3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만족 91
〈표 4-3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행동의도 92
〈표 4-32〉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 94
〈표 4-33〉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 96
〈표 4-34〉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에 따른 고객만족 98
〈표 4-35〉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에 따른 구매행동의도 100
〈표 4-36〉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현황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 102
〈표 4-37〉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현황에 따른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 104
〈표 4-38〉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현황에 따른 고객만족 105
〈표 4-39〉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현황에 따른 구매행동의도 106
〈표 4-40〉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107
〈표 4-41〉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이 효능·효과 지식수준에 미치는 영향 109
〈표 4-42〉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110
〈표 4-43〉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이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44〉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113
〈표 4-45〉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이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15
〈표 4-46〉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만족이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16
〈그림 3-1〉 연구 모형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