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로마 에센셜오일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20대에서 4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인식과 효능·효과 지식수준을 알아보고,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인식과 효능·효과 지식수준이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560부의 결과지를 토대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주성분분석법,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연령은 30대, 결혼여부는 기혼, 직업은 사무직, 학력은 대졸(재학포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월 평균소득에서는 200∼300만원 이하와 500만원이상이 0.2% 차이로 비슷한 수준의 결과를 보였다. 아로마 에센셜오일 사용현황의 결과로는 알게된 경로는 '인터넷', 처음 사용한 시기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용하는 주 목적(이유)은 '스트레스완화', 평균횟수는 '일주일에 한번', 종류는 '1∼2개', 사용형태는 '100% 순수 에센셜오일', 사용 방법은 '마사지법', 가장 선호하는 계열은 '허벌계열', 선호하게 된 이유는 '향이 좋기 때문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로마 에센셜오일 구매현황 결과로는 구입 장소는 '인터넷 쇼핑몰(홈쇼핑 포함)'이, 구매 시 정보 획득 경로는 '인터넷',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효능·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은 '아로마 에센셜오일은 보관시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고 알고 있다',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은 '아로마 에센셜오일에 따라서 불면증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다', 고객만족은 '나는 향에 만족한다', 구매행동의도는 '나는 아로마 에센셜오일에 대한 정보를 지인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의향이 있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로마 에센셜오일 인식이 높아질수록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의도 역시 높아짐을 나타냈으며, 아로마 에센셜오일 효능·효과 지식수준이 높아질수록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족과 구매행동의도 역시 높아짐을 나타냈고 아로마 에센셜오일 고객만족이 높아질수록 구매행동의도 역시 높아짐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종합적인 분석결과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인식과 효능·효과 지식수준이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것을 인식하고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아로마 교육전문협회와 학원, 문화센터, 아로마 개인공방 등에서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부각 되고, 이를 통해 아로마테라피 교육프로그램이 활성화가 이루어진다면 자연요법인 대체의학으로 아로마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