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퍼스널컬러 17
1. 퍼스널컬러의 개념 17
2. 퍼스널컬러의 유형 18
3. 퍼스널컬러의 진단 20
4. 퍼스널컬러의 메이크업에서 활용 20
제2절 컬러선호도 21
제3절 립(LIP) 메이크업 22
1. 립(LIP) 메이크업의 개념 및 목적 22
2. 립(LIP) 메이크업제품의 종류 22
제4절 구매심리 25
제5절 온라인 구매 27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8
1. 연구모형 28
2. 가설설정 2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1
1. 연구대상자의 선정 및 자료수집 31
2. 연구도구 및 측정 31
3. 분석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4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34
1. 일반적 특성 34
2.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실태 35
3. 퍼스널컬러 인식 35
4. 컬러선호도 38
5.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 39
6.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 41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2
1. 퍼스널컬러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2. 컬러선호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3.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7
4.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1
1. 가설1 검증 51
2. 가설2 검증 55
3. 가설3 검증 70
4. 가설4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78
5. 가설5 검증 80
6. 가설6 검증 85
7. 가설7 검증 88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3
부록 96
국문초록 103
〈표 2-1〉 립(LIP) 메이크업 제품 제형 특징 23
〈표 3-1〉 설문지 구성 32
〈표 4-1〉 일반적 특성 34
〈표 4-2〉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실태 36
〈표 4-3〉 퍼스널컬러 인식 37
〈표 4-4〉 컬러선호도 38
〈표 4-5〉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 40
〈표 4-6〉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 41
〈표 4-7〉 퍼스널컬러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표 4-8〉 컬러선호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표 4-9〉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표 4-10〉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퍼스널컬러 인식 52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컬러선호도 54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6개월 내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횟수 56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 상황 57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검색 이유 58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 시 이용 이유 60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시 불편사항 61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시 주요 고려사항 62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온라인 구매시 립(LIP) 메이크업제품 종류 64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온라인 구매시 립(LIP) 메이크업제품 제형 65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온라인 구매시 립(LIP) 메이크업제품 선호 컬러 66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 68
〈표 4-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 69
〈표 4-24〉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실태에 따른 퍼스널컬러 인식 71
〈표 4-25〉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실태에 따른 컬러선호도 73
〈표 4-26〉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실태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 75
〈표 4-27〉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실태에 따른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 77
〈표 4-28〉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79
〈표 4-29〉 퍼스널컬러 인식이 컬러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 4-30〉 퍼스널컬러 인식이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에 미치는영향 83
〈표 4-31〉 퍼스널컬러 인식이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32〉 컬러선호도가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에 미치는 영향 86
〈표 4-33〉 컬러선호도가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4-34〉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가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8
〈그림 2-1〉 퍼스널컬러 사계절 분류법에 따른 컬러차트 19
〈그림 2-2〉 립(LIP) 메이크업제품의 종류 24
〈그림 3-1〉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