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립(LIP) 메이크업제품 주요 소비 계층인 20~30대 여성 966명을 대상으로 퍼스널컬러에 관한 인식과 컬러선호도를 조사하여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로 각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여 립(LIP) 메이크업 화장품 온라인 시장 산업에 참고가 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 방법은 데이터 코딩(data cording),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WIN 2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 빈도분석, 기술 통계,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주성분분석법, 상관 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의 결과는 연령은 30~35세, 직업은 회사원이 많았으며,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시 제품 컬러에 불만족을 느꼈으며, 컬러(색상)를 가장 고려한다고 나타냈다. 퍼스널컬러에 관한 인식은 본인의 퍼스널컬러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싶다, 퍼스널컬러는 외모 연출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순으로 나타났고, 전반적으로 필요성에 관한 인식이 상위에 위치하였다. 컬러선호도는 본인의 피부톤에 맞는 컬러를 선호하는 편이며 전반적으로 적합성이 상위에 위치하였고,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시 구매심리는 립(LIP) 메이크업제품 구매시 컬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나타났다.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에서는 온라인에서 본인의 퍼스널컬러에 맞는 립(LIP) 메이크업제품을 구매했을 때 컬러에 만족한다고 나타났다. 퍼스널컬러 인식, 컬러선호도,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 립(LIP) 메이크업제품 구매만족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퍼스널컬러 인식은 컬러선호도,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 구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컬러선호도는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 구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심리는 립(LIP) 메이크업제품 온라인 구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종합적인 분석 결과 온라인 구매를 하는 20~30대 여성은 퍼스널컬러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퍼스널컬러 인식과 컬러 선호도에 따라 소비심리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립(LIP) 메이크업제품 시장이 퍼스널컬러 시스템을 활용하여 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온라인 쇼핑몰에 제공한다면 소비자의 구매만족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