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MZ세대 17
1. MZ세대의 개념 및 특성 17
2. MZ세대의 소비행동 20
3. MZ세대 소비행동 관련 선행연구 25
제2절 버티컬커머스 28
1. 버티컬커머스의 정의 28
2. 버티컬커머스의 특성 및 인식 29
제3절 메이크업제품 브랜드선호도와 버티컬커머스 구매행동 35
1. 메이크업의 정의 및 특징 35
2. 메이크업 제품 브랜드 선호도 및 관련 선행연구 39
3. 버티컬커머스에서의 메이크업 제품 구매행동 43
4. 버티컬커머스에서의 메이크업 제품 구매행동 관련 선행연구 44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47
제1절 연구 방법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가설 4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9
1. 연구대상자의 선정 및 자료수집 49
2. 설문지의 구성 49
제3절 측정 도구 51
제4절 자료 분석 5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2
제1절 연구대상 52
제2절 버티컬커머스 이용 실태 54
1. 버티컬커머스 이용 실태 5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버티컬커머스 이용 실태 60
3. 버티컬커머스에 대한 인식 75
제3절 버티컬커머스의 메이크업제품 구매행동 80
1. 버티컬커머스 내 메이크업제품 구매행동 80
제4절 버티컬커머스의 메이크업제품 브랜드 선호도 101
1. 버티컬커머스 내 메이크업 제품별 선호 브랜드 101
2. 버티컬커머스 내 특정 브랜드 선호 이유 109
제5절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 만족도 112
1.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 만족도 수준 112
2.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 만족도 113
3.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5
제5장 결론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5
국문초록 136
〈표 2-1〉 MZ세대 소비행동 관련 선행연구 26
〈표 2-2〉 버티컬커머스 고객 인식 요인 관련 선행연구 32
〈표 2-3〉 메이크업 제품 분류 및 특징 38
〈표 2-4〉 메이크업 제품 브랜드 선호도 관련 주요 선행연구 41
〈표 2-5〉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 행동 관련 선행연구 45
〈표 3-1〉 설문지의 구성 50
〈표 3-2〉 측정도구의 신뢰도 51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4-2〉 제품 구매 시 주 이용 경로 (복수응답) 54
〈표 4-3〉 제품 구매 시 추구 요소 56
〈표 4-4〉 버티컬커머스를 통한 상품 구매 경험 58
〈표 4-5〉 이용 버티컬커머스 (복수응답) 59
〈표 4-6〉 이용 버티컬 커머스 수 61
〈표 4-7〉 주 평균 버티컬 커머스 방문 횟수 63
〈표 4-8〉 최근 3개월간 버티컬 커머스를 통한 상품 구입 횟수 66
〈표 4-9〉 월평균 평균 버티컬 커머스를 통한 월평균 상품 구매비용 68
〈표 4-10〉 버티컬 커머스에서 구매한 상품 유형 71
〈표 4-11〉 버티컬 커머스에서 상품 구매 이유 73
〈표 4-12〉 버티컬 커머스의 유희성 76
〈표 4-13〉 버티컬 커머스의 편의성 77
〈표 4-14〉 버티컬 커머스의 경제성 79
〈표 4-15〉 메이크업 제품 버티컬 커머스 방문 경험 81
〈표 4-16〉 메이크업 제품 버티컬 커머스 방문 빈도 83
〈표 4-17〉 버티컬커머스에서 메이크업 제품 구매 경험 85
〈표 4-18〉 버티컬커머스에서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영향 경로 87
〈표 4-19〉 버티컬커머스에서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중요 요소 89
〈표 4-20〉 월평균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비용 92
〈표 4-21〉 버티컬커머스에서 최다 구매 메이크업 제품 95
〈표 4-22〉 버티컬커머스에서 메이크업 제품 구매 성향 97
〈표 4-23〉 버티컬커머스에서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우선시 요소 100
〈표 4-24〉 버티컬커머스 내 선호 베이스 브랜드 (복수응답) 101
〈표 4-25〉 버티컬커머스 내 선호 아이브로우 브랜드 (복수응답) 103
〈표 4-26〉 버티컬커머스 내 선호 아이라이너 브랜드 (복수응답) 104
〈표 4-27〉 버티컬커머스 내 선호 아이섀도우 브랜드 (복수응답) 105
〈표 4-28〉 버티컬커머스 내 선호 마스크라 브랜드 (복수응답) 107
〈표 4-29〉 버티컬커머스 내 선호 립 브랜드 (복수응답) 108
〈표 4-30〉 버티컬커머스 내 특정 브랜드 선호 이유 111
〈표 4-31〉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 만족도 수준 112
〈표 4-32〉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 만족도 114
〈표 4-33〉 버티컬커머스 메이크업 제품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5
〈그림 2-1〉 세대의 구분 17
〈그림 2-2〉 버티컬커머스 플랫폼 30
〈그림 2-3〉 연령 별 사용하는 쇼핑 앱 순위 31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