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극장에 관한 이론 고찰과 이머시브 연극의 개념 15
2.1. 극장 개념과 변천 과정 15
2.1.1. 종교와 정치 공간으로서의 극장 16
2.1.2. 극장 형태의 분리 18
2.1.3. 극장의 다양화 및 상업화 22
2.2. 이머시브 연극의 등장 25
2.2.1. 환경연극 25
2.2.2. 장소특정적 연극 26
2.2.3. 이머시브 연극 27
2.3. 이머시브 연극 사례분석 28
2.3.1. 「슬립 노 모어」 - 펀치드링크(Punchdrunk) 28
2.3.2. 「덴 쉬 펠」 - 써드레일 프로젝트(Third Rail Projects) 30
2.3.3. 「어컴플리스 더 빌리지」 - 링크트 댄스 씨어터 (Linked Dance Theatre) 32
2.3.4. 「관람모드」 - 제로셋 프로젝트(0set project) 33
2.4. 소결 37
제3장 이머시브 극으로서 「퀸스 갬빗」 기획과 공간 전략 38
3.1. 드라마 「퀸스 갬빗」의 극 분석 38
3.1.1. 배경 도시 분석 39
3.1.2. 스토리 분석 40
3.1.3. 드라마「퀸스 갬빗」분석 종합 49
3.2. 연극「퀸스 갬빗」의 기획 50
3.2.1. 연극 「퀸스 갬빗」의 공간별 연출 방식 54
3.3. 소결 64
제4장 「퀸스 갬빗」 극 공간 설계 65
4.1. 공간 계획 65
4.1.1. 개요 65
4.2. 극 공간 설계 66
4.2.1. 삼일로 창고극장 66
4.2.2. 명동 거리 72
4.2.3. 명동 예술 극장 73
4.2.4. 레스케이프 호텔 75
제5장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0
〈그림 2-1〉 에피다루오스 극장 17
〈그림 2-2〉 오랑주 고대 로마 극장 17
〈그림 2-3〉 셰익스피어 글로브 극장의 모습과 극장 구조 20
〈그림 2-4〉 올림피코 극장 내부 21
〈그림 2-5〉 파르네스 극장 내부 21
〈그림 2-6〉 베니스 오페라 극장 22
〈그림 2-7〉 베니스 광장극장 축제 22
〈그림 2-8〉 최초의 영화극장 미켈로니아극장 23
〈그림 2-9〉 바이로이트 축제극장 내부 23
〈그림 2-10〉 디오니소스 69 공연 26
〈그림 2-11〉 바쿠스의 여신도들 공연 26
〈그림 2-12〉 리멤버런스 공연 27
〈그림 2-13〉 과거의 Gavernor's Island 27
〈그림 2-14〉 슬립 노 모어 공연 28
〈그림 2-15〉 다크필드라디오 공연 28
〈그림 2-16〉 1층 평면도 28
〈그림 2-17〉 4층 평면도 28
〈그림 2-18〉 5층 평면도 29
〈그림 2-19〉 건물 층별 구성 29
〈그림 2-20〉 외부 파사드 모습 30
〈그림 2-21〉 정해진 공간으로 이동하는 안내자 30
〈그림 2-22〉 현실 공간과 분리 30
〈그림 2-23〉 하얀 토끼와의 공연 장면 30
〈그림 2-24〉 어컴플리스 더 빌리지 동선 32
〈그림 2-25〉 실외 단서를 찾는 사람들 32
〈그림 2-26〉 실내 단서를 찾는 사람들 32
〈그림 2-27〉 관람모드-보는 방식(2019) 공연 모습 34
〈그림 2-28〉 관람모드-만나는 방식 동선도 (2020) 34
〈그림 2-29〉 관람모드-만나는 방식(2020) 이동 관객과 공연 모습 34
〈그림 3-1〉 퀸스 갬빗 드라마 포스터 38
〈그림 3-2〉 체스 토너먼트 장면 38
〈그림 3-3〉 전체 공연 동선도 50
〈그림 3-4〉 퀸스 갬빗 로고 51
〈그림 3-5〉 퀸스 갬빗 티켓 52
〈그림 3-6〉 퀸스 갬빗 스카프 52
〈그림 3-7〉 하루 공연 진행 시간표 53
〈그림 3-8〉 삼일로 창고극장 이미지 보드 57
〈그림 4-1〉 반복적인 베스의 일상 66
〈그림 4-2〉 트리바(tribar)를 베스의 상황에 적용 66
〈그림 4-3〉 앞의 〈그림 4-2〉 다이어그램을 극장 설계에 적용 67
〈그림 4-4〉 삼일로 창고극장 내부 평면도 68
〈그림 4-5〉 A팀 관객들이 참여하는 무대 내부 모습 69
〈그림 4-6〉 B팀 관객들이 참여하는 무대 내부 모습 70
〈그림 4-7〉 삼일로 창고극장 A-A' 단면 71
〈그림 4-8〉 지하실을 체험하는 관객 71
〈그림 4-9〉 모형 전체 모습 71
〈그림 4-10〉 명동 예술 극장 전경 72
〈그림 4-11〉 극 2장 동선과 체스 테이블 배치 72
〈그림 4-12〉 좌석 배치도 73
〈그림 4-13〉 좌석 배치도 Top 74
〈그림 4-14〉 좌석 배치도 측면 74
〈그림 4-15〉 레스케이프 호텔에서의 파티 75
〈그림 4-16〉 Material board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