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과정 14
제2장 보테가 베네타와 인트레치아토 직조 16
제1절 보테가 베네타 16
1. 보테가 베네타의 역사 16
2. 보테가 베네타의 아이덴티티 19
제2절 인트레치아토 직조의 탄생 21
1. 패션으로서의 가죽 21
2. 직조의 이해와 특징 21
3. 보테가 베네타의 인트레치아토 직조 24
4. 인트레치아토 직조 분석 25
제3절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사례 조사 29
1.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 도쿄 긴자 29
2.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 마이애미 30
3.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 도쿄 오모테산도 31
제4절 직조 형태를 표현한 건축 사례 33
1. 코오롱 원앤온리(One&Only) 타워 33
2. 아르굴 위브(Argul Weave) 34
3. 국내 보테가 베네타 매장 파사드 34
제5절 소결 37
제3장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대상지 분석 및 디자인 컨셉 도출 38
제1절 대상지 선정과 역사 38
1. 서울 종로구 종로 277 외 7필지 38
2. 동대문 패션 산업 39
제2절 대상지 분석 41
1. 대상지 주변 환경 분석 : 이질적 프로그램과 공간의 교차 41
2. 대상지와 주변 도보 환경 46
제3절 인트레치아토 직조의 3차원 재해석 및 공간 디자인 컨셉 도출 47
1. 인트레치아토 직조의 3차원 재해석 47
2. 공간 디자인 컨셉 도출 54
제4장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기본 계획 55
제1절 대상지와 인터위빙 55
제2절 매스 디자인 도출 56
1.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3의 활용 : 가죽 모형 56
2.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3의 활용 : 3D 모델링 59
제3절 프로그램 및 동선의 인터위빙 61
1. 프로그램의 인터위빙 61
2. 동선의 인터위빙 62
제4절 컨셉 모형 스터디 63
제5장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내외부 디자인 66
제1절 입면 계획 66
1. 재료 계획 66
2. 개구부 계획 67
3. 입면도 68
제2절 조감도 69
1. 보테가 베네타 서울 정면 69
2. 흥인지문 공원에서 내려다본 전경 70
제3절 배치도 71
제4절 평면도 72
제5절 투시도 78
1. 1층 로비 78
2. 2층 쇼룸(RTW) 79
3. 3층 쇼룸(Bag) 80
4. 4층 카페 81
제6절 프레젠테이션 패널 82
제6장 결론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8
〈그림 2-1〉 보테가 베네타 16
〈그림 2-2〉 마티유 블라지(Matthieu Blazy) 19
〈그림 2-3〉 평직 22
〈그림 2-4〉 능직 22
〈그림 2-5〉 수자직(주자직) 23
〈그림 2-6〉 평직, 능직, 수자직의 조직도 23
〈그림 2-7〉 좌측부터 카바 백, 카세트 백, 칼리메로 백 25
〈그림 2-8〉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1 25
〈그림 2-9〉 좌측부터 파우치 백, 루프 백, 조디 백 26
〈그림 2-10〉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2 26
〈그림 2-11〉 좌측부터 토트 백, 윈도우 백, 러그 부츠 27
〈그림 2-12〉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3 27
〈그림 2-13〉 인트레치아토 VER.1, VER.2(좌측)와 VER.3(우측) 조직도 비교 28
〈그림 2-14〉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긴자 외부(좌측)와 내부(우측) 29
〈그림 2-15〉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마이애미 외부(좌측)와 내부(우측) 30
〈그림 2-16〉 보테가 베네타 플래그십 스토어 오모테산도 외부(좌측)와 내부(우측) 31
〈그림 2-17〉 코오롱 원앤온리(One&Only) 타워 33
〈그림 2-18〉 아르굴 위브(Argul Weave) 외부 34
〈그림 2-19〉 신세계 영등포 타임스퀘어 보테가 베네타 매장 파사드 롯데백화점 본점 보테가 베네타 매장 파사드... 35
〈그림 3-1〉 대상지 개요 38
〈그림 3-2〉 대상지에서 바라보는 주변 환경 38
〈그림 3-3〉 대상지 주변 환경 분석 다이어그램 41
〈그림 3-4〉 흥인지문, 흥인지문공원의 풍경 42
〈그림 3-5〉 동대문 종합시장(좌측)과 광장시장(우측) 42
〈그림 3-6〉 창신동 봉제골목의 풍경 43
〈그림 3-7〉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44
〈그림 3-8〉 대상지 중심으로 교차하는 주변 환경 45
〈그림 3-9〉 대상지 중심 주요 건물들과의 도보 환경 46
〈그림 3-10〉 보테가 베네타의 두 가지 인트레치아토 직조 모형 47
〈그림 3-11〉 폭 3mm의 가죽으로 만든 인트레치아토 VER.1 모형 48
〈그림 3-12〉 폭 3mm의 투명한 끈으로 만든 인트레치아토 VER.1 모형 48
〈그림 3-13〉 서로 다른 재료에 의한 직조 패턴과 빛의 관계 49
〈그림 3-14〉 서로 다른 재료에 의한 직조 패턴의 공간 모형 49
〈그림 3-15〉 3D 프로그램을 통한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1 모델 50
〈그림 3-16〉 스케일에 따른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1 파사드 적용 모델 51
〈그림 3-17〉 동일한 스케일 모델에서의 재료 실험 51
〈그림 3-18〉 3D 프로그램을 통한 인트레치아토 직조의 변형 모델 52
〈그림 3-19〉 인트레치아토 직조의 변형 모델 공간화와 빛의 관계 52
〈그림 3-20〉 변형된 인트레치아토 직조의 행거 컨셉 모델 53
〈그림 3-21〉 변형된 인트레치아토 직조의 디스플레이 테이블 컨셉 모델 53
〈그림 3-22〉 변형된 인트레치아토 직조의 천장 디자인 컨셉 모델 53
〈그림 3-23〉 디자인 컨셉 도출 : 인터위빙(Inter-Weaving) 54
〈그림 4-1〉 대상지와 인터위빙 55
〈그림 4-2〉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3 : 가죽 모형 56
〈그림 4-3〉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3 다이어그램과 입면 다이어그램 (좌측부터 시계 방향으로 정면, 우측면, 좌측면, 배면) 57
〈그림 4-4〉 매스 입면과 지형과의 관계 다이어그램 58
〈그림 4-5〉 인트레치아토 직조 VER.3 : 3D 모델링 59
〈그림 4-6〉 대상지 모형에 배치한 매스 모형 60
〈그림 4-7〉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61
〈그림 4-8〉 동선 다이어그램 62
〈그림 4-9〉 컨셉 모형 이미지 : 정면 63
〈그림 4-10〉 컨셉 모형 이미지 : 2층 출입구 측 64
〈그림 4-11〉 컨셉 모형 이미지 : 흥인지문 측 65
〈그림 5-1〉 입면 계획 : 재료 66
〈그림 5-2〉 입면 계획 : 개구부 67
〈그림 5-3〉 4방향 입면도 68
〈그림 5-4〉 보테가 베네타 서울 정면 69
〈그림 5-5〉 흥인지문 공원에서 내려다본 전경 70
〈그림 5-6〉 배치도 71
〈그림 5-7〉 지하1층 평면도 72
〈그림 5-8〉 1층 평면도 73
〈그림 5-9〉 2층 평면도 74
〈그림 5-10〉 3층 평면도 75
〈그림 5-11〉 4층 평면도 76
〈그림 5-12〉 5층 평면도 77
〈그림 5-13〉 1층 로비 78
〈그림 5-14〉 2층 쇼룸 입구 79
〈그림 5-15〉 3층 쇼룸 80
〈그림 5-16〉 4층 카페 81
〈그림 5-17〉 프레젠테이션 패널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