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3절 연구의 흐름도 15
제2장 대상지 현황 및 문제점 16
제1절 대상지 현황 16
1. 삼각맨션특별계획구역 16
2. 대상지 주변 현황 17
3. 화랑거리와 한전창고 현 상황 19
제2절 역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한 고찰 22
2.1. 개항을 통한 상업도시로의 전환 22
2.2. 일제강점기 일본인 거류지의 형성과 전차의 개발 23
2.3. 해방이후 1960년대 미군 주둔시기 25
2.4. 용산의 위상 변화에 따른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27
제3절 용산 한강로 둘레길 28
3.1. 연복사탑 중창비 29
3.2. 용산 철도병원 29
3.3. 용산 도시기억전시관 30
2.4. 용산 미군기지 14번 게이트 31
2.5. 왜고개 성지 31
2.6. 옛 간조 경성 지점 32
2.7. 한전창고 32
2.8. 화랑거리 33
제3절 대상지 문제점 및 소결 34
제3장 문제 해결을 위한 국내외 사례 연구 35
제1절 독일 에센 졸페라인 35
제2절 인천아트플랫폼 37
제3절 소결 39
제4장 디자인 프로세스 40
제1절 디자인 개념 설정을 통한 문제 해결 방향 40
1.1. 기존 현황 및 문제 해결 방향 40
1.2. 마당과 불확실성 공간 41
제2절 디자인 전략 42
2.1. 경계의 해체와 둘레 길의 유입 42
2.2. 화랑거리의 연결_선형공간 43
2.3. 지하를 통한 공간 확장과 내부 마당과의 연결 44
제3절 프로그램 계획 45
제4절 마당과 건물에 관계에 대한 STUDY 48
4.1. AL_.1 48
4.2. ALT_2 49
제5장 건축 계획 50
제1절 배치계획 50
제2절 평면계획 54
2.1. 1층평면도 54
2.2. 지하평면도 58
2.3. 2층평면도 60
2.4. 3층평면도 61
제3절 단면계획 62
제4절 입면계획 64
제5절 동선계획 66
제6장 통합설계 68
제1절 구조 계획 68
제2절 외피계획 70
제3절 설비계획 71
제4절 통합계획 73
제5절 피난.방재계획 75
제6절 무장애계획 76
제7장 결론 78
참고문헌 79
부록 81
[부록 1] PANEL 81
[부록 2] 모형사진 82
[표 3-1] 국내.외 건축자산 활용 사례별 특징 39
[표 5-1] 동선흐름 67
[그림 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1] 용산 지구단위 계획지도 및 삼각맨션특별계획구역 16
[그림 2-2] 대상지 현황 18
[그림 2-3] 용리단길과 대구탕 거리 18
[그림 2-4] 한전창고와 화랑거리 배치 현황 19
[그림 2-5] 화랑거리 사진 19
[그림 2-6] 현재 남은 화랑거리 위치 20
[그림 2-7] 한전창고 현황 사진 20
[그림 2-8] 기존 입면 21
[그림 2-9] 현재 상황 21
[그림 2-10] 고지도에서의 용산, 구용산과 신용산 22
[그림 2-11] 1900년대 용산 구지도 23
[그림 2-12] 1906년 한국용산 군용수용지 명세도와 일본인 거류지역 24
[그림 2-13] 1969년 항공사진 25
[그림 2-14] 전차운행중지 삼각지맨션 아파트 분양광고 및 삼각지 로터리 26
[그림 2-15] 용산국제업무지구 27
[그림 2-16] 용산공원 둘레길 코스 28
[그림 2-17] 용산역 29
[그림 2-18] 연복사탑 중창비 29
[그림 2-19] 용산역사박물관 30
[그림 2-20] 용산 도시기억전시관 30
[그림 2-21] 14번 게이트 31
[그림 2-22] 왜고개 성지 31
[그림 2-23] 용산 도시기억전시관 32
[그림 2-24] 한전창고와 화랑거리 33
[그림 3-1] 과거 에센 졸페라인 사진 35
[그림 3-2] 루르 뮤지엄과 레드닷 뮤지엄 36
[그림 3-3] 졸페라인 외부 공간의 활용 36
[그림 3-4] 인천아트플랫폼 및 인천아트플랫폼 전시장 내부 37
[그림 3-5] 아트플랫폼 1층 평면도 및 아트플랫폼 2층 평면도 38
[그림 4-1] 기존 현황 40
[그림 4-2] 경계의 해체 42
[그림 4-3] 화랑거리 연결성 강화 43
[그림 4-4] 새로운 흐름 제시 44
[그림 4-5] 지하로 공간 확장 및 선큰을 통한 연결 45
[그림 4-6] 화랑거리와 선형 갤러리 프로그램 46
[그림 4-7] 지하 공간 프로그램 47
[그림 4-8] ALT.1 48
[그림 4-9] ALT.2 49
[그림 5-1] 최종 배치 계획 모형 50
[그림 5-2] 최종 배치 계획과 흐름과의 관계 51
[그림 5-3] 최종 배치 계획 52
[그림 5-4] 마당의 비워진 모습 53
[그림 5-5] 전시프로그램을 담은 마당 53
[그림 5-6] 1층 평면도 54
[그림 5-7] 연결부 55
[그림 5-8] 선형갤러리 내부 56
[그림 5-9] 기존 창고 보전 및 구조 57
[그림 5-10] 역사 전시 갤러리 57
[그림 5-11] 지하 평면도 58
[그림 5-12] 지하 전시공간 59
[그림 5-13] 다목적홀 59
[그림 5-14] 2층 평면도 60
[그림 5-15] 3층 평면도 61
[그림 5-16] 단면도 A 62
[그림 5-17] 단면도 B 63
[그림 5-18] 화랑거리 입면 64
[그림 5-19] 내부 선형 갤러리와 화랑거리 입면 65
[그림 5-20] 동선계획 66
[그림 6-1] 선형 갤러리 구조평면도 및 연결부 단면 68
[그림 6-2] 지하층 구조 평면도 및 기둥 배근도 69
[그림 6-3] 철제 구조로 나무 트러스 보강 69
[그림 6-4] 화랑거리 배면계획 70
[그림 6-5] 선형 매스와 외부 스탠드 외피 계획 다이어그램 71
[그림 6-6] 설비 단면도 72
[그림 6-7] 구조 다이어그램 73
[그림 6-8] 통합설계 단면 74
[그림 6-9] 피난방재 다이어그램 75
[그림 6-10] 무장애계획 주안점 76
[그림 6-11] 무장애 계획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