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 등으로 인해 현재 인구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 10대 인구수 또한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10대 인구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학교는 계속해서 증설을 하고 있으며. Covid-19로 인하여 대면수업이 아니라 비대면수업과 격일제 등교, 일 단위 Blended learning(온, 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학습방법)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시도하고 있어 기존과는 다른 수업방식으로 학교의 이용률은 점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교육부는 미래교육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기존의 학교공간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교실의 역할 변화와 고교학점제를 통한 캠퍼스화 등 다양한 전문성이 가진 공간이 형성될 것이다. 따라서 고등학교 공간의 변화와 질적 향상을 위해 학교 공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확인하고 캠퍼스화 같이 기존 학교에서 변화하는 공간에서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커뮤니티 개념을 도입하여 개선을 해보려고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티의 개념과 커뮤니티의 건축적 개념에 대해 파악하여 어떤 공간을 계획할지 구성한다.
둘째, 기존의 학교 현황과 구조를 파악하고 미래형 학교의 교육공간과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고등학교 공간에서 요구되는 요소를 도출한다.
셋째, 사례분석을 통하여 커뮤니티 개념이 적용되는 방식을 확인하고 미래형 학교공간에 적합한 개선 계획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계획을 진행하였으며, 이후 사이트를 선정하고 미래형 고등학교를 계획하였다. 고등학교 학점제를 기본으로 하였고, 각 계열별 교실 클러스터를 형성하여 문과계열, 이과계열, 예체능계열로 분류하여 각 계열별에 필요한 특화공간으로 과학특화교실, 외국어특화교실, 야외체육장 등을 계획하고 각 학군을 듣는 학생들에게 거점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홈베이스와 커뮤니티 광장을 제공하여 동선이 편리하고 학습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각 학군별 중정마당을 통해 학습 및 휴게와 같은 다양한 활동이 일어 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학교로의 진입이 여러방향에서 일어날 수 있도록 접근을 편리하게 계획하여 외부와도 다양한 활동이 연계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