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3절 연구흐름도 16
제2장 영화 박물관의 개요 및 문제점 고찰 17
제1절 영화박물관 개요 17
1. 영화박물관의 개념 17
2. 영화박물관의 현황 17
제2절 영화박물관의 문제점 분석 22
1. 한국영화박물관 22
2. 제주 신영 영화박물관 24
3. 부산영화체험박물관 25
제3절 소결 26
제3장 문제해결을 위한 사례분석 27
제1절 특정 테마 중심의 박물관 27
1. 메스너 산악박물관 (Messner Mountain Museum) 27
2. 국립한글박물관 28
제2절 공간위주의 박물관 29
1. 삼성 미술관 리움 29
2.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31
제3절 프로그램 위주의 박물관 33
1. 서울상상나라 33
2. 세종, 충무공 이야기 전시관 34
제4장 공간시퀀스에 대한 고찰 35
제1절 공간시퀀스의 개념 35
제2절 공간시퀀스의 방식 36
1. 국립중앙박물관 (길로 상설전시와 휴식공간들이 이어지는 사례) 36
2. 깨어있는 시민 문화체험전시관 37
3. 쌈지길 38
제3절 공간시퀀스의 적용 (길과 마당) 40
제5장 대상지 선정 및 분석 42
제1절 대상지 개요 42
제2절 대상지 분석 44
1. 대상지 현황 44
2. 인문적 분석 45
3. 건축적 분석 46
제6장 DESIGN PROCESS 49
제1절 디자인 전략 49
제2절 CONCEPT 50
제3절 PROGRAM 51
제4절 DESIGN STUDY 53
1. 마당과 건물의 경계를 허물기 53
3. 마당을 중심으로 외부와 내부의 프로그램 배치 55
제7장 건축계획 59
제1절 배치계획 59
제2절 평면계획 60
1. 지상 1층 (GL + 0 기준) 60
2. 지상 2층 (GL + 4500 기준) 63
3. 지상 3층 (GL + 9000 기준) 66
4. 지상 4층 (GL + 13500 기준) 69
5. 지상 5층 (GL + 18000 기준) 72
6. 옥상층 (GL + 22500 기준) 74
7. 지하층 (GL - 3800 기준) 75
제3절 단면계획 76
제4절 입면계획 77
제5절 동선계획 78
제8장 통합설계 80
제1절 구조계획 80
제2절 외피계획 82
제3절 설비계획 84
제4절 통합설계 85
제5절 무장애 계획 86
제6절 피난 및 방재계획 89
제9장 결론 91
참고문헌 93
부록 99
[부록 1] 전시 패널 99
[부록 2] 모형 사진 1 100
[부록 3] 모형 사진 2 100
[부록 4] 모형 사진 3 101
[부록 5] 모형 사진 4 101
〈표 8-1〉 주골조 형식 81
〈그림 1-1〉 연구흐름도 16
〈그림 2-1〉 한국영상자료원(좌), 한국영화박물관(우) 19
〈그림 2-2〉 제주 신영 영화박물관 외부(좌), 내부(우) 19
〈그림 2-3〉 부산영화체험박물관 외부(좌), 내부(우) 20
〈그림 2-4〉 프랑크푸르트 영화박물관 외부(좌), 내부(우) 21
〈그림 2-5〉 아카데미 영화박물관 외부(좌), 오스카시상식 체험전시(우) 21
〈그림 2-6〉 한국영화박물관의 전시동선 23
〈그림 2-7〉 제주 신영 영화 박물관의 외관(좌), 1층 평면도(우) 25
〈그림 2-8〉 부산영화체험박물관 3층 상설전시 (좌), 4층 체험전시(우) 26
〈그림 3-1〉 산악박물관 (좌), 내부(우) 27
〈그림 3-2〉 국립한글박물관 상설전시(좌), 한글놀이터(우) 28
〈그림 3-3〉 리움미술관 계획안 29
〈그림 3-4〉 MUSEUM 1 내부 로툰다 30
〈그림 3-5〉 MUSEUM 2 외부, 내부의 전시박스 30
〈그림 3-6〉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내부 31
〈그림 3-7〉 미메시스 아트뮤지엄 (좌), 내부(우) 32
〈그림 3-8〉 서울상상나라의 체험형 전시 프로그램 33
〈그림 3-9〉 충무공 이야기. 세종 이야기 전시관의 체험전시 34
〈그림 4-1〉 국립중앙박물관의 층별 전시동선 36
〈그림 4-2〉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 중간의 전이공간 37
〈그림 4-3〉 지상1층 노무현기념관 37
〈그림 4-4〉 상설전시의 복도(좌), 제5전시실(좌) 38
〈그림 4-5〉 쌈지길 2층 평면도(좌), 종단면도(우) 38
〈그림 4-6〉 쌈지길 39
〈그림 4-7〉 전통건축의 마당 40
〈그림 4-8〉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전통건축의 마당 (좌),우 41
〈그림 4-9〉 길과 마당의 개념에 의한 공간시퀀스 다이어그램 41
〈그림 5-1〉 피카디리 변천사 1967년(좌), 1987년(중), 1996년(우) 피카디리 극장 42
〈그림 5-2〉 피카디리 연보(좌), 2022년 3월 피카디리(우) 43
〈그림 5-3〉 계획대상지와 주변현황 44
〈그림 5-4〉 과거(1982) 피카디리 앞 광장, 재건축 후 광장 45
〈그림 5-5〉 대상지로의 접근 46
〈그림 5-6〉 피카디리 단면도, 지상 1층 평면도 47
〈그림 5-7〉 1층 귀금속매장(좌), 지하 영화관 현황(2022.03.27.) 48
〈그림 5-8〉 피카디리 상층부 현황(2022.03.27.) 48
〈그림 6-1〉 BEFORE, AFTER DIAGRAM 49
〈그림 6-2〉 컨셉다이어그램 : 2개의 마당 (좌), 마당과 연계된 전시(우) 50
〈그림 6-3〉 길과 마당 다이어그램 51
〈그림 6-4〉 프로그램 51
〈그림 6-5〉 PROGRAM DIAGRAM 53
〈그림 6-6〉 MASS STUDY 1 54
〈그림 6-7〉 MASS STUDY 2 마당 위에서의 프로그램 관계 설정 54
〈그림 6-8〉 MASS STUDY 3 (프로그램 배치) 55
〈그림 6-9〉 MASS STUDY PROCESS 4 (최종) 56
〈그림 6-10〉 마당의 경계를 허물기 위한 스터디 과정 57
〈그림 6-11〉 마당을 중심으로 외부와 내부의 프로그램 배치 57
〈그림 6-12〉 최종 프로그램 관계설정 58
〈그림 7-1〉 배치도 59
〈그림 7-2〉 GROUND PLAN 60
〈그림 7-3〉 외부마당 투시도 61
〈그림 7-4〉 내부마당 행사모습 62
〈그림 7-5〉 지상2층 평면도 (GL +4500) 63
〈그림 7-6〉 마당으로 향하는 길(벽면전시) 64
〈그림 7-7〉 상영관의 만남의 마당 65
〈그림 7-8〉 지상3층 평면도 (GL +9000) 66
〈그림 7-9〉 상영관의 휴게공간 및 야외무대마당 67
〈그림 7-10〉 영화관 테라스 마당과 박물관의 연결 68
〈그림 7-11〉 지상 4층 평면도 (GL +13500) 69
〈그림 7-12〉 영화박물관 외부전시 테라스 70
〈그림 7-13〉 야외공연마당에서 보이는 다양한 마당들 71
〈그림 7-14〉 지상 5층 평면도 (GL +18000) 72
〈그림 7-15〉 영화박물관 투시도 1 73
〈그림 7-16〉 영화박물관 투시도 2 73
〈그림 7-17〉 옥상층 평면도 (GL +22500) 74
〈그림 7-18〉 지하층 (GL -3800 기준) 75
〈그림 7-19〉 횡단면도 76
〈그림 7-20〉 남측면도 77
〈그림 7-21〉 동측면도 77
〈그림 7-22〉 동선 다이어그램 78
〈그림 8-1〉 구조 프레임 다이어그램 80
〈그림 8-2〉 본 연구의 2층 평면, 단면 81
〈그림 8-3〉 SPG(special point glazing)시스템 사례, 디테일 82
〈그림 8-4〉 영화박물관 SPG 시스템적용 예시, 디테일 82
〈그림 8-5〉 정풍량 단일 덕트 방식 84
〈그림 8-6〉 전시관 통합설계 85
〈그림 8-7〉 지상1층 장애인 경사로, 장애인 엘리베이터 위치 87
〈그림 8-8〉 장애인 경사(좌), 장애인용 승강기(우) 87
〈그림 8-9〉 장애인 화장실(좌), 상영관 휠체어 좌석(우), 복도 유효폭(아래) 88
〈그림 8-10〉 지상3층의 장애인화장실, 상영관 장애인좌석 88
〈그림 8-11〉 피난 및 방재계획 89
〈그림 8-12〉 직통계단 평면도(좌), 피난계획(우)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