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3. 선행연구 고찰 23
4. 연구의 구성 25
II. 이론적 배경 26
1. 편의점 PB상품의 개념 및 PB 현황 26
1) 편의점 PB상품의 개념 26
2) 편의점 PB(Private Brand) 현황 28
2.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전략 및 현황 34
1) 콜라보레이션의 개념 34
2)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36
3)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PB상품 현황 40
3. 펀슈머에 대한 이해 및 소비자 태도 44
1) 펀슈머의 개념 44
2) 펀슈머의 특징 및 소비 트렌드 46
3) 펀슈머 소비자 태도 51
III.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사례 유형 분석 54
1.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사례 유형 분석 54
1) GS25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57
2) CU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73
3) 세븐일레븐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81
4) 이마트24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85
5) 미니스톱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93
2.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사례 유형 종합 분석 95
IV. CU HEYROO PB팝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개발 100
1.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배경 100
1) 소비자 예비 설문조사 100
2.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결과 105
1) 게임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105
2) NB상품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107
3) 기업(비식품)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108
4) TV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109
3. 콜라보레이션 유형별 실험자극물 개발 111
1)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과정 111
2)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112
V. 실증연구 121
1. 연구 모형 121
2. 연구 문제 및 가설 122
3. 연구조사 방법 123
1) 연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123
2) 통계분석 방법 125
VI. 통계분석 126
1.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126
2. 콜라보레이션 PB상품 구매 실태 분석 결과 127
3. 실험자극물 디자인 평가 분석 결과 129
4.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31
5. 가설 검증 132
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32
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136
6. 연구 검증 결과 요약 146
VII. 결론 149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49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51
참고문헌 152
부록 155
Abstract 169
〈표 1〉 편의점 PB상품과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선행연구 23
〈표 2〉 편의점 PB상품과 NB상품 비교 27
〈표 3〉 GS25 PB브랜드 유어스(YOU-US) 28
〈표 4〉 CU PB브랜드 헤이루(HEYROO) 30
〈표 5〉 세븐일레븐 PB브랜드 세븐셀렉트(7-select) 31
〈표 6〉 이마트24 PB브랜드 아임e(I'm e) 32
〈표 7〉 미니스톱 PB브랜드 미니퍼스트(MIN1st) 33
〈표 8〉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의 개념 35
〈표 9〉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36
〈표 10〉 동종업계 콜라보레이션 / 이종업계 콜라보레이션 37
〈표 11〉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전략 38
〈표 12〉 콜라보레이션 시너지 효과 39
〈표 13〉 2022년 출시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PB상품 42
〈표 14〉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PB상품 유형 43
〈표 15〉 펀슈머의 특징 50
〈표 16〉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이미지 조사 55
〈표 17〉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사례 유형 분석 틀 56
〈표 18〉 GS25 '미원맛소금'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58
〈표 19〉 GS25 '메가박스x옴팡이'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60
〈표 20〉 GS25 '장성규 유튜브'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62
〈표 21〉 GS25 '싸이월드'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64
〈표 22〉 GS25 '프로야구 MBC'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66
〈표 23〉 GS25 '노티드(Knotted)도넛'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68
〈표 24〉 GS25 'HBAF 바프'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70
〈표 25〉 GS25 'FC서울' 콜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72
〈표 26〉 CU '곰표'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74
〈표 27〉 CU '핑크퐁 X NCT DREAM'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76
〈표 28〉 CU 'KT시즌'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78
〈표 29〉 CU '위글위글'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80
〈표 30〉 세븐일레븐 '성신양회 천마표'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82
〈표 31〉 세븐일레븐 'HBAF 바프'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84
〈표 32〉 이마트24 'bhc'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86
〈표 33〉 이마트24 '왓챠'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88
〈표 34〉 이마트24 '코오롱스포츠'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90
〈표 35〉 이마트24 'YG 트레저'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92
〈표 36〉 미니스톱 '코코이찌방야' 콜라보레이션 팝콘 PB상품 유형 분석 94
〈표 37〉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출시 PB상품 95
〈표 38〉 콜라보레이션 상품 이미지 종합 분석표 99
〈표 39〉 소비자 설문 구성 104
〈표 40〉 게임 콜라보레이션 유형 선정결과 106
〈표 41〉 NB상품 콜라보레이션 유형 선정결과 107
〈표 42〉 기업(비식품) 콜라보레이션 유형 선정결과 108
〈표 43〉 TV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유형 선정결과 109
〈표 44〉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과정 4단계 111
〈표 45〉 게임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디자인 레퍼런스 및 스케치 112
〈표 46〉 NB상품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디자인 레퍼런스 및 스케치 114
〈표 47〉 기업(비식품)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디자인 레퍼런스 및 스케치 116
〈표 48〉 TV콘텐츠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디자인 레퍼런스 및 스케치 118
〈표 49〉 실험자극물 디자인 (A, B, C, D) 120
〈표 50〉 연구문제 및 가설 122
〈표 51〉 설문지 구성표 124
〈표 52〉 인구통계학적 분석표 126
〈표 53〉 콜라보레이션 PB상품 구매 실태 분석표 127
〈표 54〉 콜라보레이션 PB 팝콘상품 구매 이유 분석표 (중복선택) 128
〈표 55〉 실험자극물 디자인 평가 분석 결과 129
〈표 56〉 디자인 선호 이유 (복수응답) 130
〈표 57〉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131
〈표 58〉 표현유형에 따른 펀슈머 소비자 태도의 차이 134
〈표 59〉 펀슈머 연령에 따른 인지적 요소 차이검증 139
〈표 60〉 펀슈머 연령에 따른 감정적 요소 차이검증 142
〈표 61〉 펀슈머 연령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차이검증 145
〈표 62〉 연구 검증 결과 요약 148
〈그림 1〉 연구 구성도 25
〈그림 2〉 곰표 콜라보레이션 상품 41
〈그림 3〉 출생 연도별 세대 구분 45
〈그림 4〉 펀슈머 소비자 특징 46
〈그림 5〉 '파 맛 첵스' 출시 응원 SNS 챌린지 47
〈그림 6〉 펀슈머 마케팅 제품(1) (켈로그 첵스 파맛 시리얼) 48
〈그림 7〉 펀슈머 마케팅 제품(2) (거꾸로 수박바, 불닭소스) 49
〈그림 8〉 펀슈머 마케팅 제품(3) (팔도비빔밥,팔도비빔장) 49
〈그림 9〉 펀슈머 소비자 태도의 3요소 53
〈그림 10〉 미원 맛소금 팝콘 57
〈그림 11〉 팡콘 팝콘 59
〈그림 12〉 장성규 선 넘는 팝콘 61
〈그림 13〉 싸이월드 흑역사 팝콘 63
〈그림 14〉 MBC 청룡 팝콘 65
〈그림 15〉 노티드 우유크림 팝콘 67
〈그림 16〉 HBAF 바프 마늘빵맛 팝콘 69
〈그림 17〉 서울1983 팝콘 71
〈그림 18〉 곰표 오리지널 팝콘 73
〈그림 19〉 NCT-REX HOT 팝콘 75
〈그림 20〉 KT 시즌 팝콘 77
〈그림 21〉 위글 더블버터 팝콘 79
〈그림 22〉 천마표시멘트 팝콘 81
〈그림 23〉 HBAF 바프 허니버터 팝콘 83
〈그림 24〉 뿌링클 팝콘 85
〈그림 25〉 왓챠 팝콘 87
〈그림 26〉 코오롱 초코쏙녹차팝콘 89
〈그림 27〉 트레저 팝콘 91
〈그림 28〉 코코이찌방야 카레맛 팝콘 93
〈그림 29〉 NB상품 콜라보레이션 이미지 분석표 97
〈그림 30〉 기업(비식품) 콜라보레이션 이미지 분석표 97
〈그림 31〉 TV콘텐츠 콜라보레이션 이미지 분석표 98
〈그림 32〉 2022년 9월 게임 순위 101
〈그림 33〉 MZ세대 브랜드 평판 상위 브랜드 102
〈그림 34〉 2022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순위 102
〈그림 35〉 게임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선정 '메이플스토리' 106
〈그림 36〉 NB상품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선정 '불닭볶음면' 107
〈그림 37〉 기업(비식품)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선정 '넷플릭스' 108
〈그림 38〉 TV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선정 '놀면뭐하니' 110
〈그림 39〉 게임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핑크빈의 고소한 치즈 팝콘〉 113
〈그림 40〉 NB상품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탄생 10주년 매운맛 불닭팝콘〉 115
〈그림 41〉 기업(비식품)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넷플릭스 오리지널 갈릭 팝콘〉 117
〈그림 42〉 TV콘텐츠 콜라보레이션 실험자극물 〈집에서 함께 먹자, 놀면뭐하니 오리지널 팝콘〉 119
〈그림 43〉 연구모형 121
〈그림 44〉 실험자극물에 따른 인지적요소의 평균점수 134
〈그림 45〉 실험자극물에 따른 감정적요소의 평균점수 135
〈그림 46〉 실험자극물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의 평균점수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