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20
1. 전통 공예의 특징과 시장현황 20
1.1. 전통 공예 종류와 특징 20
1.2. 전통공예의 시장현황과 문제점 23
2. MZ세대와 공예산업 26
2.1. MZ세대의 개념 및 소비특징 26
2.2. MZ세대가 변화시킨 공예산업 31
3. 모바일 플랫폼과 전략적 체험모듈의 이해 39
3.1. 모바일 플랫폼과 체험의 관계성 39
3.2. 번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 모듈 41
3.3. 모바일 플랫폼 체험요소의 조작적 정의 44
3.4. 모바일 플랫폼 디자인 구성 요소 48
III. 체험요소에 따른 모바일 플랫폼 사례분석 55
1. 분석 대상의 선정 및 목표 55
2. 판매 모바일 플랫폼 57
2.1. 엣시 57
2.2. 아이디어스 60
3. 전시 모바일 플랫폼 63
3.1 모마미술관 63
3.2. 서울공예박물관 66
4. 교육 모바일 플랫폼 68
4.1. 아카데미 메종앤오브제 68
4.2. 클래스101 71
5. 사례분석 종합 74
IV. 전통공예 활성화를 위한 MZ세대 타겟 모바일 플랫폼 개발 76
1. MZ세대의 전통공예 인식 및 실태조사 76
1.1. 예비 설문조사 목적 및 구성 76
1.2. 예비 설문조사 결과 분석 79
2. 모바일 플랫폼 전략 및 설계 95
2.1. 페르소나 정의 95
2.2. 전략 및 구조적 설계 97
2.3. 디자인 제안 101
3. 체험요소별 실험 자극 디자인 106
V. 실증 연구 114
1. 연구 모형 114
2. 연구 문제 및 가설 115
3. 연구 설계 116
3.1. 설문 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116
3.2. 통계 분석 방법 117
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7
5.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19
(1) 조작적 정의에 대한 분석 119
(2) 전통공예 활성화에 대한 분석 121
(3) 실험물 조작 확인 121
(4) 체험요소에 따른 전통공예 인식변화 차이 124
(5) 체험요소에 따른 전통공예 선호도 차이 124
(6) 체험요소와 인식변화, 선호도의 상관관계 125
6. 연구 가설 검증 126
(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26
(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128
VI. 결론 13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31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3
VII. 참고문헌 134
VIII. 부록 137
ABSTRACT 153
[표 1] 연구 흐름도 19
[표 2] 국가지정 중요 무형문화재 중 공예 분야 22
[표 3]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MZ세대 구분 기준 26
[표 4] 온라인 체험마케팅 선행연구 정리 44
[표 5] 조작적 정의-감각적 체험요소 측정항목 45
[표 6] 조작적 정의-감성적 체험요소 측정항목 46
[표 7] 조작적 정의-인지적 체험요소 측정항목 46
[표 8] 조작적 정의-행동적 체험요소 측정항목 47
[표 9] 조작적 정의-관계적 체험요소 측정항목 48
[표 10] 사례분석 리스트 55
[표 11] 전략적 체험모듈의 체험요소를 기반으로 설계한 분석 틀 56
[표 12] 엣시 사례분석 59
[표 13] 아이디어스 사례분석 62
[표 14] 모마미술관 사례분석 65
[표 15] 서울공예박물관 사례분석 67
[표 16] 아카데미 메종 오브제 사례분석 70
[표 17] 클래스 101 사례 분석 73
[표 18] 사례분석 종합 74
[표 19] 1차 예비 설문지 구성 76
[표 20] 1차 예비 설문지 문항 78
[표 21] 1차 예비 설문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79
[표 22] 전통공예 인식 1-3문항 결과 82
[표 23] 전통공예 인식 4-6문항 결과 85
[표 24]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모바일 플랫폼 판매 관련 문항 결과 87
[표 25]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모바일 플랫폼 전시 관련 문항 결과 89
[표 26]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모바일 플랫폼 교육 관련 문항 결과 91
[표 27] 페르소나 (1) 96
[표 28] 페르소나 (2) 97
[표 29] 요구사항 및 컨셉 설정 98
[표 30] 모바일 플랫폼 적용 체험요소, 주요기능, 메뉴명, 내용 99
[표 31] 연구문제 및 가설 115
[표 32] 설문지 구성 116
[표 33]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118
[표 34] 조작적 정의의 타당도와 신뢰도 결과 120
[표 35] 전통공예 활성화의 타당도와 신뢰도 결과 121
[표 36] 실험물 조작 확인 결과 123
[표 37] 체험요소에 따른 인식변화 124
[표 38] 체험요소에 따른 선호도 125
[표 39] 체험요소와 인식변화, 선호도의 상관관계 126
[표 40] 체험요소를 적용한 모바일 플랫폼 디자인 유형이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 127
[표 41] 체험요소를 적용한 모바일 플랫폼 디자인 유형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128
[표 42] 가설검증 결과 130
[그림 1] 청주시립예술단 예술배달 On Live 포스터 27
[그림 2] 나이키 커스컴 서비스 28
[그림 3] 치어럽 팔찌 29
[그림 4] 곰표 맥주 30
[그림 5] 이날치 한국관광공사 홍보 영상 32
[그림 6] 국립중앙박물관 고려청자 케이스 굿즈 33
[그림 7] 김박장 김기호, 소목장 박영배 네이버 쇼핑 라이브 캡쳐 34
[그림 8] 전통매듭 클래스 35
[그림 9] 광주요 x 나난 콜라보 작품 37
[그림 10] '장인, 세상을 이롭게 하다' 온라인 상설전시 38
[그림 11] 세대별 미디어 기기 이용시간 비율 39
[그림 12] 슈워츠 감각인식 비율 41
[그림 13] 한 플랫폼 안에 다양한 텍스트 배치 사례 49
[그림 14] 일관된 보라색 컬러로 브랜드 신뢰도 전달 사례 50
[그림 15] 이미지를 기호화 한 정보 전달 사례 51
[그림 16]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팝업 광고창 사례 52
[그림 17] 메인비주얼 비디오 배치 사례 53
[그림 18] 러닝 중 음성인식을 통해 상호작용 사례 54
[그림 19]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인식 결과 그래프 (1) 80
[그림 20]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인식 결과 그래프 (2) 80
[그림 21]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인식 결과 그래프 (3) 81
[그림 22]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인식 결과 그래프 (4) 83
[그림 23]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인식 결과 그래프 (5) 83
[그림 24]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인식 결과 그래프 (6) 84
[그림 25]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판매 모바일 플랫폼 필요성 (1) 86
[그림 26]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판매 모바일 플랫폼 필요성 (2) 86
[그림 27]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전시 모바일 플랫폼 필요성 (1) 88
[그림 28]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전시 모바일 플랫폼 필요성 (2) 88
[그림 29]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교육 모바일 플랫폼 필요성 (1) 90
[그림 30]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교육 모바일 플랫폼 필요성 (2) 90
[그림 31]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모바일 플랫폼 필요성 종합 (1) 92
[그림 32] 1차 예비 설문 전통공예 모바일 플랫폼 필요성 종합 (2) 92
[그림 33] 모바일 플랫폼 메뉴 구조도 100
[그림 34] 모바일 플랫폼 로고 모티브 101
[그림 35] 모바일 플랫폼 로고 디자인 101
[그림 36]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시작 화면 102
[그림 37] 모바일 플랫폼 트립 화면 103
[그림 38] 모바일 플랫폼 온라인 전시 화면 104
[그림 39] 모바일 플랫폼 온라인 클래스 화면 105
[그림 40] 실험자극물 A-감각적 체험요소 107
[그림 41] 실험자극물 B-감성적 체험요소 108
[그림 42] 실험자극물 C-인지적 체험요소 109
[그림 43] 실험자극물 D-행동적 체험요소 111
[그림 44] 실험자극물 E-관계적 체험요소 113
[그림 45] 연구 모형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