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방법 및 범위 15
II. 이론적 고찰 17
2.1. 디지털 네이티브에 대한 고찰 17
1) 디지털 네이티브 개념 17
2) 디지털 네이티브의 유사용어 18
3) 디지털 네이티브의 특성 20
2.2. O2O 서비스에 대한 고찰 22
1) O2O 서비스의 개념 22
2) O2O 서비스 시장 규모 및 현황 25
3) O2O 숙박 서비스 현황 27
2.3. 체험 마케팅에 대한 고찰 30
1) 체험의 개념 30
2) 체험 마케팅의 등장배경 30
3) 번 슈미트 전략적 체험모듈(SEMs) 33
4) 전략적 체험모듈을 통한 디지털 네이티브 특성 분석 37
III. 사례 공간 분석 40
3.1. 사례 공간 선정 및 분석 40
3.2. 스테이 폴리오 42
1) 스테이 폴리오 개요 42
2) 스테이 폴리오 공간 분석 46
3) 스테이 폴리오 체험모듈과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성 분석 49
3.3. 버틀러리 51
1) 버틀러리 개요 51
2) 버틀러리 공간 분석 55
3) 버틀러리 체험모듈과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성 분석 58
3.4. 버틀러 라운지 60
1) 버틀러 라운지 개요 60
2) 버틀러 라운지 공간 분석 65
3) 버틀러 라운지 전략모듈과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성 분석 68
3.5. 소결 69
IV. 연구 방법론 및 설문조사 분석 70
4.1. 연구 방법 70
4.2. 설문조사 결과 분석 71
4.3. 소결 81
V. 결론 83
참고문헌 85
부록 87
ABSTRACT 91
〈표 2-1〉 디지털 네이티브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21
〈표 2-2〉 해외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정의 23
〈표 2-3〉 국내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정의 24
〈표 2-4〉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선택요인 선행연구 29
〈표 2-5〉 전통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의 차이점 32
〈표 2-6〉 감각 마케팅의 S-P-C 모델 34
〈표 2-7〉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체험 모듈(SEMs) 36
〈표 3-1〉 스테이 폴리오 개요 42
〈표 3-2〉 스테이 폴리오 사례 공간1 46
〈표 3-3〉 스테이 폴리오 사례 공간2 47
〈표 3-4〉 스테이 폴리오 사례 공간3 48
〈표 3-5〉 버틀러리 개요 51
〈표 3-6〉 버틀러리 사례 공간1 55
〈표 3-7〉 버틀러리 사례 공간2 56
〈표 3-8〉 버틀러리 사례 공간3 57
〈표 3-9〉 버틀러 라운지 개요 61
〈표 3-10〉 버틀러 라운지 사례 공간1 65
〈표 3-11〉 버틀러 라운지 사례 공간2 66
〈표 3-12〉 버틀러 라운지 사례 공간3 67
〈표 4-1〉 설문조사 연구도구 70
〈그림 1-1〉 연구흐름도 16
〈그림 2-1〉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인지구조 18
〈그림 2-2〉 O2O 시스템 개념과 구성 22
〈그림 2-3〉 O2O 서비스 분야별 거래액 26
〈그림 2-4〉 O2O 서비스 분야별 매출액 26
〈그림 2-5〉 숙소예약 및 구매 방법 27
〈그림 2-6〉 숙소예약 및 구매 채널 28
〈그림 3-1〉 스테이 폴리오 로고 42
〈그림 3-2〉 스테이 폴리오 공식 홈페이지 메인 이미지 43
〈그림 3-3〉 스테이 폴리오 숙소 소개 메인 페이지 43
〈그림 3-4〉 스테이 폴리오 숙소 스페셜 요소 소개 43
〈그림 3-5〉 스테이 폴리오 숙소 주변 관광지 소개 43
〈그림 3-6〉 스테이 폴리오 공식 인스타그램 메인 44
〈그림 3-7〉 스테이 폴리오 공식 인스타그램 피드 44
〈그림 3-8〉 스테이 폴리오 공식 인스타그램 숙박권 이벤트 44
〈그림 3-9〉 스테이 폴리오 공식 페이스북 메인 44
〈그림 3-10〉 스테이 폴리오 공식 페이스북 숙소 소개1 44
〈그림 3-11〉 스테이 폴리오 공식 페이스북 숙소 소개2 44
〈그림 3-12〉 스테이 폴리오 공식 유튜브 브랜드 필름 45
〈그림 3-13〉 스테이 폴리오 숙소 네이버 방문자 리뷰 45
〈그림 3-14〉 스테이 폴리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45
〈그림 3-15〉 스테이 폴리오 인스타그램 댓글 45
〈그림 3-16〉 스테이 폴리오 위요감 숙소 이미지 46
〈그림 3-17〉 스테이 폴리오 스테이 유목 숙소 이미지 47
〈그림 3-18〉 스테이 폴리오 미도주택 숙소 이미지 48
〈그림 3-19〉 버틀러리 로고 51
〈그림 3-20〉 버틀러리 공식 홈페이지 메인 이미지 52
〈그림 3-21〉 버틀러리 숙소 소개 메인 페이지 52
〈그림 3-22〉 버틀러리 숙소 스페셜 요소 소개 53
〈그림 3-23〉 버틀러리 숙소 평면도 53
〈그림 3-24〉 버틀러리 공식 인스타그램 메인 53
〈그림 3-25〉 버틀러리 공식 인스타그램 피드 53
〈그림 3-26〉 버틀러리 공식 인스타그램 숙소 소개 53
〈그림 3-27〉 버틀러리 공식 유튜브 브랜드 필름 54
〈그림 3-28〉 버틀러리 숙소 네이버 방문자 리뷰 54
〈그림 3-29〉 버틀러리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54
〈그림 3-30〉 버틀러리 하녹운 숙소 이미지 55
〈그림 3-31〉 버틀러리 민규당 숙소 이미지 56
〈그림 3-32〉 버틀러리 동영재 숙소 이미지 57
〈그림 3-33〉 버틀러 라운지 로고 61
〈그림 3-34〉 버틀러 라운지 공식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 61
〈그림 3-35〉 버틀러 라운지 숙소 소개 메인 페이지 62
〈그림 3-36〉 버틀러 라운지 숙소 스페셜 요소 소개 62
〈그림 3-37〉 버틀러 라운지 공식 인스타그램 메인 62
〈그림 3-38〉 버틀러 라운지 공식 인스타그램 피드 62
〈그림 3-39〉 버틀러 라운지 공식 인스타그램 숙소 소개 62
〈그림 3-40〉 버틀러 라운지 공식 페이스북 메인 63
〈그림 3-41〉 버틀러 라운지 공식 페이스북 숙소 소개1 63
〈그림 3-42〉 버틀러 라운지 공식 페이스북 숙소 소개2 63
〈그림 3-43〉 버틀러 라운지 공식 유튜브 숙소 동영상 64
〈그림 3-44〉 버틀러 라운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64
〈그림 3-45〉 버틀러 라운지 인스타그램 댓글 이벤트 64
〈그림 3-46〉 버틀러 라운지 남해 레트로9 숙소 이미지 65
〈그림 3-47〉 버틀러 라운지 포시즌 리베라 숙소 이미지 66
〈그림 3-48〉 버틀러 라운지 세븐 블라쎄르 숙소 이미지 67
〈그림 4-1〉 설문대상 나이 71
〈그림 4-2〉 디지털 기기 사용 숙련도 71
〈그림 4-3〉 O2O 서비스 이용 현황 72
〈그림 4-4〉 O2O 서비스 선택요소 72
〈그림 4-5〉 소셜 미디어 사용 계정 개수 73
〈그림 4-6〉 감성 숙소 선호도 조사(숙소선택) 74
〈그림 4-7〉 감성 숙소 선호도 조사(빈도수) 74
〈그림 4-8〉 O2O 숙박 서비스 이용 이유 75
〈그림 4-9〉 숙소 예약 시 중요한 요소 76
〈그림 4-10〉 감성 숙소를 알게 된 경로 77
〈그림 4-11〉 감성 숙소에 관심이 생기는 이유 78
〈그림 4-12〉 감성 숙소 만족 요소 79
〈그림 4-13〉 감성 숙소에 머물만한 가치 79
〈그림 4-14〉 감성 숙소 숙박비용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