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목적과 필요성 10
제2절 국내외 연구 현황 12
2.1. 국외 연구 13
2.2. 국내 연구 15
제3절 연구 내용 구성 및 방법 18
3.1. 연구 내용 구성 18
3.2. 연구 방법 18
제2장 국제관계 및 한국어 교육 20
제1절 정치 측면 21
제2절 경제 측면 23
제3절 문화 측면 26
제4절 기타 측면 28
제3장 중국 대학 및 교육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34
제1절 대학의 한국어 교육 35
가. 중국 내 본과 한국어학과 설립 현황 36
나. 중국 내 전문대학교 응용한국어학과 설립 현황 41
제2절 한중 기관 합작 한국어 교육 52
가. 대학 간 협력(한국대학 + 중국대학) 52
나. 한국문화원 54
다. 세종학당 55
제3절 사설 교육 기관의 한국어 교육 58
가. 산무교육센터(山木培訓) 60
나. 담주교육(潭州教育) 62
다. 위챗 앱 공용 매체 62
라. 틱톡 64
제4장 중국 한국어 교육의 전망과 발전 방향 66
제1절 중국의 한국어교육 요구 분석 66
제2절 중국의 한국어 교육 전망 69
제3절 한국어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71
가. 학교 측면 71
나. 학생 측면 72
다. 교사 측면 72
제5장 결론 74
참고 문헌 77
Abstract 83
부록 85
[부록1] 설문지 (한국어) 86
[부록2] 설문지 (중국어) 89
[표 1] 한·중 양국 관계의 변화 과정 21
[표 2] 2016년~2021년 외국 기업 중국 직접 투자 현황 및 추이 23
[표 3] '문화입국' 발전 전략 실현 계획 27
[표 4] 2017~2021년 주요 국가별 유학생 현황 31
[표 5] 한·중 수교까지 중국 내 조선어전공 개설 학교 통계 34
[표 6] 중국 본과 한국어(조선어)학과 설립 현황 36
[표 7] 중국 전문대학 응용한국어학과 설립 현황 42
[표 8] 중국 4년제 대학 및 전문대학 한국어 개설현황 통계 47
[표 9] 2022년 취소된 조선어학과 49
[표 10] 2022년 추가 개설된 조선어학과 현황 49
[표 11] 한중 기관 합작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패턴 통계 53
[표 12] 2022년 세종학당 온라인 무료 한국어 수업 시간표 56
[표 13] 중화권 세종학당 현황 57
[표 14] 한국어 교육 기관 분류 58
[표 15] 중국내 비정규 한국어교육 수강 패턴 비교 60
[표 16] 중국내 한국어 언어교육원 현황 65
〈그림 1〉 2016년~2020년 간 문화체육관광부 예산과 기금 증가률 22
〈그림 2〉 2005년-2020년 년도별 한국의 대 중국 직접 투자액 추이 25
〈그림 3〉 2019년 TOPIK 신청 인구통계 분포도 28
〈그림 4〉 2021년 템스고등교육 취업 능력 29
〈그림 5〉 2003년~2021년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연도별 유학생 수 30
〈그림 6〉 2020년 연령별 입·출국자 31
〈그림 7〉 2000년~2020년 외국인 입·출국 추이 32
〈그림 8〉 2019년~2021년 국내 외국인 학위 과정 33
〈그림 9〉 중국 동·중·서역 분포도 35
〈그림 10〉 세종학당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55
〈그림 11〉 세종학당 등급별 교육과정 56
〈그림 12〉 온라인 세종학당 교육과정 57
〈그림 13〉 중국내 비정규 한국어교육 수강-산무교육센터(山木培訓) 61
〈그림 14〉 중국내 비정규 한국어교육 수강-담주교육(潭州教育) 62
〈그림 15〉 중국내 비정규 한국어교육 수강-위챗 앱 공용 매체 63
〈그림 16〉 중국내 비정규 한국어교육 수강-틱톡 64
〈그림 17〉 조선어학과와 응용한국어학과 학생 취업 조사 67
〈그림 18〉 학생 취업 조사 중 기타 직업별 통계 68
〈그림 19〉 지역별 취업 조사 통계 68
〈그림 20〉 2015년~현재까지 국제 유학 규모 추이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