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양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인문학적으로 공통점이 많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다양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중요한 이웃 국가이다. 1992년 한·중 국교 수립 이후 양국은 경제 협력과 정책적 지원이 꾸준히 이루어진데다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는 중국인이 지속적으로 늘어왔다. 2022년 현재 중국에서 약 217개 대학에서 한국어 관련 전공이 개설된 것만 보더라도 이러한 사실을 충분히 짐작할 만 하다.
지난 2021년 8 월 26일 베이징에서 개최된 '제 9 차 한·중 공공 외교 포럼'에서 한·중 양국 청년세대가 미래의 한·중관계를 이끌어갈 주역임을 강조하며 양국 젊은이들의 교류와 소통의 활성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 바, 코로나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어려운 국제 정세에도 불구하고 한·중 양국의 우호적인 교류는 계속 순조로울 것으로 보인다.
이제 중국에서 한국어 교육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탁월한 성과는 오랜기간 동안 양국의 협력 관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으나, 한편으로는 국제관계의 변화에 따라 한국어교육 사업이 한·중 간 정치·경제적 요인의 변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아온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중국 내 한국어 교육 발전의 과거와 현재를 파악하고, 한국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국내외 요인과 변화를 깊이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한국어 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개선과 보완을 통하여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주로 문헌조사법, 귀납법, 사례분석법, 통계분석법 및 비교분석법 등 다섯 가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어학연수생과 전문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삼아 한국어교육전공에 대한 졸업 후의 진학 및 취업 등 생각하며 현재 직장에 이미 취직된 학생의 발전상황과 미래 졸업할 학생의 상황에 설문조사를 통하여 중국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미래 전망에 대하여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