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13
제3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인공지능 15
1. 인공지능의 정의 15
2. 인공지능의 분류 17
3. 인공지능의 미래 18
제2절 빅데이터 19
1. 빅데이터 정의 20
2. 빅데이터 특성 21
3. 빅데이터 활용 방안 23
제3절 뷰티산업 24
1. 뷰티산업 정의 24
2. 뷰티산업 현황 26
3. 뷰티산업 미래 27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9
1. 연구모형 29
2. 가설설정 29
제2절 측정도구 30
제4장 분석 결과 3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2
1. 인공지능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3
2. 인공지능 로봇 사용에 따른 미용 서비스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4
3. 빅데이터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5
제3절 인공지능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36
1. 전반적인 인공지능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36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공지능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차이 37
제4절 인공지능 로봇 사용에 따른 미용 서비스 인식 39
1. 전반적인 인공지능 로봇 사용에 따른 미용 서비스 인식 39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공지능 로봇 사용에 따른 미용 서비스 인식 차이 39
제5절 빅데이터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42
1. 전반적인 빅데이터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42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빅데이터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차이 42
제6절 인공지능의 등장에 따른 미래 뷰티산업의 활용 방안 45
1. 인공지능 로봇으로 일정 부분 대체 가능한 미용 분야 45
2. 헤어미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47
3. 피부미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48
4. 네일미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51
5. 메이크업 미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53
6. 화장품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55
7. 인공지능 로봇이 미용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미치는 영향 57
제7절 인공지능 로봇이 미용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59
1. 인공지능 로봇의 토탈 매니저 역할에 대한 수용 태도 59
2. 인공지능 로봇의 헤어미용 상담에 대한 수용 태도 61
3. 인공지능 로봇의 뷰티 관련 강의에 대한 수용 태도 63
4. 인공지능 로봇의 뷰티제품 판매에 대한 수용 태도 65
5. 미래 뷰티산업에서의 인공지능 로봇 활용 필요성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68
제1절 결론 68
1. 연구요약 68
2. 연구 결과 69
3. 제언 및 시사점 70
참고문헌 72
설문지 76
Abstract 83
〈표 1〉 인공지능에 대한 정의 16
〈표 2〉 목표에 따른 분류 17
〈표 3〉 인공지능의 사고 해결 유무에 따른 구분 18
〈표 4〉 빅데이터의 정의 20
〈표 5〉 가트너의 빅데이터 4 대요소 21
〈표 6〉 국내 뷰티산업 현황 26
〈표 7〉 설문지 구성내용 30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9〉 인공지능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4
〈표 10〉 인공지능 로봇 사용에 따른 미용 서비스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5
〈표 11〉 빅데이터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6
〈표 12〉 전반적인 인공지능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37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공지능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차이 38
〈표 14〉 전반적인 인공지능 로봇 사용에 따른 미용 서비스 인식 39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공지능 로봇 사용에 따른 미용 서비스 인식 차이 41
〈표 16〉 전반적인 빅데이터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42
〈표 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빅데이터 사용에 따른 뷰티산업 인식 차이 44
〈표 18〉 인공지능 로봇으로 일정 부분 대체 가능한 미용 분야 46
〈표 19〉 헤어미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48
〈표 20〉 피부미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50
〈표 21〉 네일미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52
〈표 22〉 메이크업 미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54
〈표 23〉 화장품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 56
〈표 24〉 인공지능 로봇이 미용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미치는 영향 58
〈표 25〉 인공지능 로봇의 토탈 매니저 역할에 대한 수용 태도 60
〈표 26〉 인공지능 로봇의 헤어미용 상담에 대한 수용 태도 62
〈표 27〉 인공지능 로봇의 뷰티 관련 강의에 대한 수용 태도 64
〈표 28〉 인공지능 로봇의 뷰티제품 판매에 대한 수용 태도 66
〈표 29〉 미래 뷰티산업에서의 인공지능 로봇 활용 필요성 67
[그림 1] 연구의 흐름 14
[그림 2] 산업혁명의 변화 15
[그림 3]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