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차세대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정도와 견해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뷰티산업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 활용 방안을 통해 뷰티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1년 8월 1일부터 2021년 10월 1일까지 60일간 전국의 소비자 21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은 직접 대면 및 네이버 오피스, 구글 드라이브 등을 활용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v 21.0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로봇으로 일정 부분 대체 가능한 미용 분야는 '화장품'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적합한 분야는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미용, 메이크업미용에서 '고객상담'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화장품은 '재고관리'가 높게 나타났다. 화장품을 제외한 고객상담 분야가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하기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미용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 로봇이 일자리를 감소시킨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인공지능 로봇의 토탈 매니저 역할에 대한 수용 태도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 로봇이 토탈 매니저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인공지능 로봇의 수용 태도는 헤어미용 상담, 뷰티 관련 강의, 뷰티 제품 판매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 뷰티산업에서의 인공지능 로봇 활용 필요성을 분석한 결과는 미래 뷰티산업에서도 인공지능 로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빅데이터 사용의 가치 인식, 이용 의도의 경우 모두 높게 나타나 빅데이터 분석활용에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과 뷰티산업의 융·복합은 필연적으로 보이며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 창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연구 결과를 기초로 뷰티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