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 염색은 사람의 얼굴 이미지를 형성하는 첫인상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서 있어 외모의 첫인상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개인 신체 고유의 색상과 조화를 이루는 색을 선정하여 모발 염색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모발 염색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이 지닌 모발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모발에 색을 내는 것에만 치중하다 보면 무리한 염색시술이 이루어지고 모발 손상과 불만족스러운 염색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연유로 인하여 염색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발 염색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기초로 염색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염색에 대한 위해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뷰티산업에서의 염색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효율적이고 실증적인 살롱 운영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침체되어 있는 모발 염색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 거주 중인 미용실 고객을 대상으로 모발 염색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신체, 심리, 성과적 만족도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살롱 운영을 위한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 방법으로는 국내에 거주 중인 미용실 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220부를 배포하여 수집된 205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고객들은 염색이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었으며, 염색은 부작용을 일으킴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염색은 기분 전환 시 필요하며 두개피 손상과 이미지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볼 때 이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성과적 만족에 많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모발 염색은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외모를 변화시키는 유용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른 부작용과 위해요소들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염색의 기초 인식을 바탕으로 좀 더 실험적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염색제의 개발 및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