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문제의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과 구성 13
1. 연구 방법 13
2. 연구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고찰 15
제1절 리더십 15
1. 리더십의 정의 15
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17
제2절 리더십유형 19
1. 거래적 리더십 19
2. 변혁적 리더십 23
제3절 조직문화 28
1. 조직문화의 개념 28
2. 조직문화의 유형 30
3. 조직문화와 리더십 38
4.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42
5. 조직문화의 기능 44
제3절 고객지향성 45
1. 고객지향성의 개념 45
2. 고객가치지향성의 구성요소 47
3. 고객가치지향성의 선행연구 48
제4절 직무만족 52
1. 직무만족의 개념 52
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55
3.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56
제3장 리더십유형이 조직문화와 고객가치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8
제1절 리더십유형과 조직문화와의 영향관계 58
1. 리더십과 조직문화, 고객지향성과의 관계 58
2. 리더십유형과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60
제2절 리더십 유형과 고객가치지향성의 영향관계 61
1. 리더십 유형과 고객가치지향성과의 관계 61
2. 고객가치지향성이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64
3. 리더십유형이 고객가치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4
4. 리더십유형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65
5.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과의 관계 65
제5장 결론 및 요약 67
1. 결론 67
2. 요약 및 시사점 67
부록 9
참고문헌 69
Abstract 75
〈표2-1〉 리더십의 정의 16
〈표2-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 27
〈표2-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점 27
〈표2-4〉 21세기 리더와 관리자의 특성 구분 39
〈표2-5〉 리더십연구 전개과정 39
(그림2-1) 조직문화와 리더십의 적합관계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