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문화와 고객가치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론적 고찰과 연구자의 지식 등을 기초하여 파악하여 조직의 목표달성을 하는데 전략적 방안을 강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첫째, 리더십유형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둘째로는 리더십유형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셋째는 리더의 리더십유형이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고, 넷째로는 리더의 리더십 유형이 고객가치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섯째는 리더십, 리더십 유형, 조직문화, 고객가치지향성 등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각 변수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리더십유형이 조직문화 및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경영자와 관리자들에게 효율적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높은 성과로 나타낼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리더십유형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인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주요 요인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전개하였다. 즉,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에서 제시된 리더십유형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의 중요한 요인인 조직문화와 고객가치지향성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본 연구자는 결론을 내렸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리더십유형이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결론적으로 리더의 리더십유형과 조직문화,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부분적으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요약과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의 리더십유형에 있어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 요인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주요 요인으로 선정하여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둘째로는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결과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모두 약간의 차이는 있었으나 조직문화와 고객가치지향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셋째, 리더십유형은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으로 리더십유형의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넷째, 고객가치지향성과 관련하여 리더의 리더십유형이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거래적 리더십인 조직구성원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질 때 고객가치지향성은 상승하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조직구성원애 대한 승진기회제공, 임금인상 등과 같은 적정한 수준의 보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