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2
1. 연구 방법 12
2. 연구 범위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리더십 14
1. 리더십의 개념 14
2. 변혁적 리더십과 의사소통 15
3. 리더십이론의 접근방법 22
4. 리더십의 특성 24
5. 리더십이론의 변화 28
제3절 직무인식 30
1. 직무인식의 정의 30
2. 직무인식 및 형태 31
3. 직무인식의 구성요소 31
제4절 직무만족 32
1. 직무의 개념적 정의 32
2. 직무만족과 충성도 33
3. 직무만족 요인 34
4. 직무능력과 직무만족 35
5. 리더십과 직무만족 37
제5절 직무성과 40
1. 직무성과의 개념 40
2. 직무성과의 구성요소 41
제3장 소통 리더십 전략방안 43
제1절 소통 43
1. 소통의 개념적 정의 43
2. 리더의 소통 유형(Communication Style) 45
3. Reece & Branbt(2002) 연구의 소통에 대한 논의 49
4. 훌륭한 리더의 조건 49
5. 성공 소통의 구성요소 51
제2절 소통능력 54
1. 소통능력의 중요성 54
2. 소통과 문제해결능력 56
제3절 소통 리더십 성공전략 58
1. 소통 리더십의 성공조건 58
2. 소통 리더십을 통한 관계의 중심 정립 및 소통 리더십의 변화 61
제4장 결론 64
1. 결론 64
2. 시사점 65
부록 8
참고문헌 66
Abstract 71
〈표3-1〉 소통의 목적과 효과 55
〈표3-2〉 소통의 목적별 상이한 방법의 효과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