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이론적 배경 17
가. 생태적 감수성의 개념 17
나. 초등학교 국어과에서의 생태적 감수성 교육의 현황 21
다.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읽기 지도의 필요성 27
II. 수업의 설계 29
1. 참여자 분석 29
2. 한 학기 한 권 읽기 실행 계획 29
가. 도서 선정의 근거 29
나.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방법 31
III. 수업의 결과 39
1. 읽기 전 활동 39
가. 학생들의 자연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확인 40
나. 미리 상상하기 활동 52
2. 인물과 자연·생태에 주목한 읽기 활동 53
가. 등장인물들의 변화와 성장 읽어 내기 54
나. 작품 속 자연 및 생태 이해하기 78
3. '나'와 자연을 연결 짓기 83
가. 소감 나누기 83
나. 나만의 비밀의 화원 구상하기 활동 85
4. 읽기 후 인식의 변화: 자연에 대한 인식 및 태도의 변화 89
IV. 결론 97
1. 요약 97
2. 제언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5
부록 9
[부록1]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 떠올려 보기 활동지 108
[부록2-1] 생태적 감수성 알아보기 활동지(1쪽) 109
[부록2-2] 생태적 감수성 알아보기 활동지(2쪽) 110
[부록3] 작품 속 자연·생태에 대한 이해 활동지 111
[부록4] 작품 속 메리에 대하여 알아보기 활동지 112
[부록5] 작품 속 메리의 변화와 성장에 대하여 알아보기 활동지 113
[부록6] 작품(9장) 속 비밀의 화원의 모습 그려 보기 활동지 114
[부록7] 작품 속 디컨에 대하여 알아보기 활동지 115
[부록8] 작품 속 콜린에 대하여 알아보기 활동지 116
[부록9] 작품 속 메리·콜린의 변화와 성장에 대하여 알아보기 활동지 117
[표 01] 초등학교 5-6 학년 듣기·말하기 영역의 성취 기준에 대한 반영안 25
[표 02] 읽기 전 활동 계획 32
[표 03] 작품 읽기 방법 33
[표 04] 읽기 중 활동 계획 35
[표 05] 읽기 후 활동 계획 38
[표 06] 작품 초반(1-3 장) 메리의 모습을 알 수 있는 부분 55
[표 07] 작품 초반 이후(4-15 장) 메리의 변화된 모습을 알 수 있는 부분 59
[표 08] 작품(13-18 장)에서 콜린의 처음 모습을 알 수 있는 부분 64
[표 09] 작품에서 콜린의 변화된 모습을 알 수 있는 부분 67
[표 10] 작품에서 디컨의 모습을 알 수 있는 부분 73
[표 11] 작품에 등장하는 동식물 목록 78
[그림 01] 자연 및 생태 관련 자신의 경험 떠올려 보기 학생 활동 예시 40
[그림 02]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낀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현황 41
[그림 03] 아름다움을 느껴 본 적이 없다고 답한 학생의 반응 예시 43
[그림 04] 자연의 이치를 깨닫기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현황 44
[그림 05] 추상적인 답을 한 일부 학생들의 반응 예시 45
[그림 06] 공감능력 및 생명존중의 태도 함양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현황 47
[그림 07] 만물을 행복하게 하는 능력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현황 50
[그림 08] 만물을 행복하게 하는 능력에 대한 학생의 긍정 반응 예시 50
[그림 09] 작품 속 '비밀의 화원' 상상하여 그리기 학생 활동 예시 52
[그림 10] 작품 초반 인물(메리) 파악하기 학생 활동 예시 56
[그림 11] 메리의 변화된 모습 파악하기 학생 활동 예시 60
[그림 12] 작품(13 장) 속 콜린의 모습 알아보기 학생 활동 예시 64
[그림 13] 콜린의 변화 모습 알아보기 학생 활동 예시 68
[그림 14] 디컨의 모습 알아보기 학생 활동 예시 74
[그림 15] 작품 속 자연·생태에 대한 이해 학생 활동 예시 81
[그림 16] 작품(9 장) 속 '비밀의 화원' 그려 보기 학생 활동 예시 82
[그림 17] 나만의 '비밀의 화원' 그리기 학생 활동 예시 87
[그림 18] 일상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낀다고 답한 학생의 반응 89
[그림 19] 자연의 이치(힘)에 대하여 구체적인 답을 한 학생의 반응 91
[그림 20] 공감능력과 생명존중의 태도 함양에 도움이 된다고 답한 학생의 반응 92
[그림 21] 읽기 전후 학생들의 자연 및 생태에 대한 긍정적 반응 비교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