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영재교육 13
가. 영재와 영재성의 의미 13
나. 영재교육의 이해 15
2. 메이커 교육 20
가. 메이커 교육의 이해 20
나. 메이커 교육 모형 23
3. 창의적 인성 28
가. 창의적 인성의 이해 28
나. 창의적 인성 검사 도구 29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3
1. 연구방법 33
2. 연구대상 34
3. 측정도구 35
가. 메이커 교육 만족도 조사 35
나. 초등학생용 창의적 인성검사 36
4. 자료수집 및 분석 38
가.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활동 자료 38
나. 메이커 교육 만족도 조사 38
다. 창의적 인성 검사 39
5. 연구절차 40
IV.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41
1. 메이커 교육 모형의 수정·보완 41
2. 초등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45
가.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46
나. 투석기 만들기 47
V.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48
1.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적용 48
가.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1-6차시) 48
나. 투석기 만들기(7-12차시) 55
2.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62
가. 선택형 문항 62
나. 서술형 문항 64
3. 창의적 인성 검사 결과 66
가. 창의적 인성 67
나. 창의적 인성의 각 하위요소 68
VI.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5
Abstract 80
부록 83
[부록1] 초등학생용 창의적 인성 검사지 83
[부록2] 프로그램 활동지(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86
[부록3] 프로그램 활동지(투석기 만들기) 98
[부록4]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지 110
〈표 II-1〉 영재교육 관련 주요 법률 15
〈표 II-2〉 제1차~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주요 내용 18
〈표 II-3〉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5대 분야 및 추진 과제 19
〈표 II-4〉 연구에 따른 '메이커'의 학술적 의미 20
〈표 II-5〉 TMI 모형 단계 및 교수자, 학습자의 역할 24
〈표 II-6〉 uTEC 모형 단계 및 교수자, 학습자의 역할 25
〈표 II-7〉 TMSI 모형 단계 및 교수자, 학습자의 역할 27
〈표 II-8〉 창의적 인성 관련 연구와 창의적 인성 특성 28
〈표 II-9〉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과 개념적, 조작적 정의 31
〈표 III-1〉 초등학생용 창의적 인성검사의 하위요인별 최종 문항 37
〈표 IV-1〉 TMSI 관련 기존 연구에서 '아이디어 창출 활동'이 속하는 단계 42
〈표 IV-2〉 TPMSI 모형의 단계와 주요 내용 44
〈표 V-1〉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선택형)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V-2〉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선택형) 척도별 선택 빈도 63
〈표 V-3〉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서술형) 결과 65
〈표 V-4〉 창의적 인성 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67
〈표 V-5〉 창의적 인성 자료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67
〈표 V-6〉 창의적 인성 하위요소 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68
〈표 V-7〉 창의적 인성 하위요소 자료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69
〈표 V-8〉 창의적 인성 하위요소 중 '개방성' 자료의 비모수 검정 결과 70
[그림 III-1] 연구 절차 40
[그림 IV-1] 메이커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46
[그림 IV-2] 메이커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투석기 만들기) 47
[그림 V-1]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Tinkering 단계의 탐색 활동 사례 49
[그림 V-2]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Tinkering 단계의 활동지 사례 49
[그림 V-3]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Planning 단계의 아이디어 산출 활동지 및 설계 사례 50
[그림 V-4]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Making 단계의 제작 활동 사례 51
[그림 V-5]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Sharing 단계의 상호작용 사례 52
[그림 V-6]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Improving 단계의 보완점 찾기 활동지 사례 53
[그림 V-7]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Improving 단계의 최종 작품 사례 54
[그림 V-8] '안정적인 구조 만들기' 학생 소감문 사례 54
[그림 V-9] '투석기 만들기' Tinkering 단계의 탐색 활동 사례 55
[그림 V-10] '투석기 만들기' Tinkering 단계의 활동지 사례 56
[그림 V-11] '투석기 만들기' Planning 단계의 아이디어 산출 활동지 및 설계 사례 57
[그림 V-12] '투석기 만들기' Making 단계의 제작 활동 사례 58
[그림 V-13] '투석기 만들기' Sharing 단계의 상호작용 사례 59
[그림 V-14] '투석기 만들기' Improving 단계의 보완점 찾기 활동지 사례 60
[그림 V-15] '투석기 만들기' Improving 단계의 최종 작품 사례 61
[그림 V-16] '투석기 만들기' 학생 소감문 사례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