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선행 연구 검토와 연구 방법 10
II.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과정 14
1. 한국어 교육의 위상 14
2. 한국어 교육과정의 변화 16
3. 한국어 교육과정의 역할 19
III. 시기별 한국어 교육과정의 특징 22
1. 2012 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22
가. 〈2012 한국어 교육과정〉의 주된 대상 학습자군(교육부, 2012) 22
나. 〈2012 한국어 교육과정〉 성격과 목표(교육부, 2012) 23
다. 〈2012 한국어 교육과정〉 성취 기준 24
라. 〈2012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25
2.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28
가.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대상 29
나.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목표(교육부, 2017) 29
다.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30
라.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1
마.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부록에 실린 언어 재료 31
바. 〈2017 한국어 교육과정〉 성취기준 32
3. 2020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분석 33
가. 〈2020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배경 33
나. 〈2020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34
다. 〈2020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격(국립국어원, 2020) 36
IV. 한국어 교육과정의 비교와 전망 40
1. 한국어 교육과정의 비교 40
가. 교육 대상 및 성격 40
나. 목표 42
다. 내용체계 44
라. 등급 설정 및 성취기준 48
마. 교수·학습 방법 및 방향 52
바. 평가 54
사. 교육과정 분석 주요 내용 요약 정리 56
2. 한국어 교육의 흐름과 한국어 교육과정의 방향 60
가. 한국어 교육과정 흐름 3단 비교 60
나. 한국어 교육과정의 방향 66
V.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2
〈표1〉 한국어 교육과정의 대상 비교 40
〈표2〉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과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목표 비교 43
〈표3〉 2012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4
〈표4〉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4
〈표5〉 2020 한국어표준교육과정의 내용체계 46
〈표6〉 개정한국어교육과정 초급 1단계 성취기준 48
〈표7〉 한국어표준교육과정 총괄 목표 50
〈표8〉 2017 개정한국어 교육과정과 2020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교수·학습 방향 및 유의사항 비교 52
〈표9〉 개정한국어교육과정과 한국어표준교육과정 평가 부분 비교 정리 54
〈표10〉 한국어 교육과정의 대상 3단 비교 60
〈표11〉 한국어 교육과정 3단 비교 및 분석 (2012, 2017, 2020) 61
〈그림1〉 2020 한국어표준교육과정의 내용체계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