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범위와 방법 11
3. 선행연구 고찰 12
II. 이론적 배경 16
1. 서도소리의 정의와 특징 16
1) 서도소리의 정의 16
2) 서도소리의 특징 20
2. 서도소리의 전승계보 25
1) 김정연 27
2) 오복녀 28
3) 이은관 30
3. 수심가의 특징 33
III. 서도소리 수심가 분석 34
1. 수심가의 단락별 분석 34
1) 약사 34
2) 몽혼으로 36
3) 행유적이면 38
4) 문전석로가 40
5) 반성사로구나 42
6) 생각을 허니 44
7) 님의 화용이 그리워 46
8) 나 어이 할까요 48
2. 수심가의 유파별 분석 54
1) 김정연과 이춘목 54
2) 오복녀와 김광숙 56
3) 이은관과 김경배 58
IV.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5
부록 67
부록 1. 김정연수심가 67
부록 2. 오복녀수심가 68
부록 3. 이은관수심가 69
부록 4. 이춘목수심가 70
부록 5. 김광숙수심가 71
부록 6. 김경배수심가 72
〈표 1〉 연구범위 수심가 일람표 11
〈표 2〉 수심가 '약사'부분 말 붙임새 35
〈표 3〉 수심가 '몽혼으로'부분 말붙임새 37
〈표 4〉 수심가 '행유적이면' 부분 말붙임새 39
〈표 5〉 수심가 '문전석로가'부분 말붙임새 41
〈표 6〉 수심가 '반성사로구나'부분 말붙임새 43
〈표 7〉 수심가 '생각을하니'부분 말붙임새 45
〈표 8〉 수심가 '님의 화용이 그리워'부분 말붙임새 47
〈표 9〉 수심가 '나어이할까요'부분 말붙임새 49
〈표 10〉 수심가 박자 비교표 50
〈표 11〉 수심가 중심음 비교표 51
〈표 12〉 수심가 초장 말붙임새 비교표 52
〈표 13〉 수심가 중장 말붙임새 비교표 52
〈표 14〉 수심가 종장 말붙임새 비교표 53
〈표 15〉 김정연과 이춘목의 수심가 비교표 55
〈표 16〉 오복녀와 김광숙의 수심가 비교표 57
〈표 17〉 이은관과 김경배의 수심가 비교표 59
〈악보 1〉 서도소리의 음계 17
〈악보 2〉 수심가 '약사' 부분 34
〈악보 3〉 수심가 '몽혼으로' 부분 36
〈악보 4〉 수심가 '행유적이면' 부분 38
〈악보 5〉 수심가 '문전석로가' 부분 40
〈악보 6〉 수심가 '반성사로구나' 부분 42
〈악보 7〉 수심가 '생각을 허니' 부분 44
〈악보 8〉 수심가 '님의 화용이 그리워' 부분 46
〈악보 9〉 수심가 '나 어이 할까요' 부분 48
〈악보 10〉 김정연과 이춘목의 수심가 54
〈악보 11〉 오복녀와 김광숙의 수심가 56
〈악보 12〉 이은관과 김경배의 수심가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