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1
A.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B.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미취학 자녀와 부모 이해 14
A. 이론적 배경에 따른 자녀와 부모 이해 14
1. 미취학 자녀 이해 14
2. 부모 이해 20
III. 미취학 자녀를 둔 기독부모의 자아정체감 이해 25
A. 자아정체감 이해 25
1. Erikson의 정체감 형성 이론 26
2. Berzonsky의 자아정체감 유형 이론 28
3. Marcia의 정체성 지위 이론 30
B. 기독부모의 자아정체감 이해 32
C. 미취학 자녀를 둔 기독부모의 자아정체감 이해 34
IV. 미취학 자녀를 둔 부모 교육 과정 모델 38
A. 기독부모 교육 과정의 기초 이론 38
1. Lewis Sherrill의 '만남' 38
2. Parker J. Palmer의 '소명' 40
3. Horace Bushnell의 '양육' 41
4. John H, Westerhoff III 의 '공동체' 43
B. 기독교적 자아정체감 성숙을 위한 부모 교육 과정 모델 46
1. 믿음에서 부르심으로 'BELIEF-CALLING' 모델 47
V. 기독교적 자아정체감 성숙을 위한 미취학 부모교육 실제 52
A. 부모교육 커리큘럼 모델 'BELIEF-CALLING' 프로그램 개요 52
1. 교육목적 52
2. 교육내용 52
3. 교육의 장 53
4. 교육자 53
5. 교육방법 53
B. 부모교육 'Belief-Calling' 모델 프로그램 제시 54
1. 부모교육 'Belief' 교육과정 54
2. 부모교육 'CALLING' 교육과정 67
VI. 결론 81
A. 요약 81
B. 제언 82
참고문헌 84
[표 1] 부모 발달 단계 21
[표 2] Marcia의 정체감 발달 수준 30
[표 3] BELIEF 프로그램 주차별 내용 54
[표 4] BELIEF 교육과정의 1주차 프로그램 55
[표 5] BELIEF 교육과정의 2주차 프로그램 56
[표 6] BELIEF 교육과정의 3주차 프로그램 57
[표 7] BELIEF 교육과정의 4주차 프로그램 58
[표 8] BELIEF 교육과정의 5주차 프로그램 59
[표 9] BELIEF 교육과정의 6주차 프로그램 60
[표 10] BELIEF 교육과정의 7주차 프로그램 61
[표 11] BELIEF 교육과정의 8주차 프로그램 62
[표 12] BELIEF 교육과정의 9주차 프로그램 63
[표 13] BELIEF 교육과정의 10주차 프로그램 64
[표 14] BELIEF 교육과정의 11주차 프로그램 65
[표 15] BELIEF 교육과정의 12주차 프로그램 66
[표 16] CALLING 프로그램 주차별 내용 67
[표 17] CALLING 교육과정의 1주차 프로그램 69
[표 18] CALLING 교육과정의 2주차 프로그램 70
[표 19] CALLING 교육과정의 3주차 프로그램 71
[표 20] CALLING 교육과정의 4주차 프로그램 72
[표 21] CALLING 교육과정의 5주차 프로그램 73
[표 22] CALLING 교육과정의 6주차 프로그램 74
[표 23] CALLING 교육과정의 7주차 프로그램 76
[표 24] CALLING 교육과정의 8주차 프로그램 77
[표 25] CALLING 교육과정의 9주차 프로그램 78
[표 26] CALLING 교육과정의 10주차 프로그램 79
[그림1] John H. Westerhoff III의 신앙의 유형들 44
[그림2] 'BELIEF-CALLING' 모델 상호관계 47
[그림3] BELIEF 교육과정의 상호관계 48
[그림4] CALLING 교육과정의 상호 관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