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1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11
B. 연구 범위와 한계 13
II. 기독학부모의 정체성 이해 16
A. 기독학부모의 정의 16
B. 기독학부모의 정체성 이해 17
1. 비기독교인 학부모와 기독학부모의 차이 19
2. 기독교인 학부모와 기독학부모의 차이 23
3. 기독부모와 기독학부모의 차이 25
4. 기독학부모의 통합적 이해 27
III. 기독학부모 정체성 함양의 저해 요인 31
A. 문화적 요인 31
1.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에 유교문화가 미친 영향 31
2. 기독학부모 정체성 함양을 저해하는 한국의 문화적 문법 33
B. 관계적 요인 34
C. 개인적 요인(심리) 37
D. 영적 요인 40
IV. 기독학부모 정체성 함양을 위한 기독교 교육공동체 43
A. 기독학부모 정체성 함양을 위한 기독교 교육공동체 43
B. 기독교 신앙공동체 이론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역할 모색 44
1. 웨스터호프(J. H. Westerhoff)의 신앙공동체 이론 44
2. 파커 팔머(Parker J. Plamer)의 인격적, 공동체적 공간 만들기 47
3. 엘리스 넬슨(C. Ellis Nelson)의 공동체 이론 51
C. 마리아 해리스의 기독교교육 커리큘럼 다섯 가지를 적용한 기독교교육 공동체 54
1. 코이노니아(Koinonia)를 통한 기독교 교육공동체 56
2. 레이투르기아(Leiturgia)를 통한 기독교 교육공동체 56
3. 디아코니아(Diakonia)를 통한 기독교 교육공동체 57
4. 디다케(Didache)를 통한 기독교 교육공동체 58
5. 케리그마(Kerygma)를 통한 기독교 교육공동체 58
D. 논의 60
V. 기독교교육 공동체 교육과정 모델 "슬기생"(슬기로운 기독학부모 생활) 64
A. 교육과정 모델 개요 64
B. 슬기생(슬기로운 기독학부모 생활) 교육과정의 실제 65
1. 슬기생 전체(4주)과정 65
2. 슬기생 1주차 예시(너의 삶의 참주인) 66
VI. 결론 72
A. 요약 72
B. 제언 74
참고문헌 76
[표1] 1주차 타임 테이블 67
[표2] 영상을 본 후, 관련된 설문을 진행한다. 69
[그림1] 청소년 종합실태조사 - 아버지와 자녀 간 대화 시간 35
[그림2] 청소년 종합실태조사 - 어머니와 자녀 간 대화 시간 35
[그림3] 가정에서 신앙과 영적인 대화 빈도(부부 모두 교회 출석자 기준) 35
[그림4] 자녀에게 교육하는 정도(분야별) 39
[그림5] 자녀 신앙 교육의 걸림돌 39
[그림6] 슬기생 홍보 리플렛 66
[그림7] 자기소개를 위한 개인 및 공동체 활동 안내 66
[그림8] 슬기생 1주차 흐름 67
[그림9] EBS 뉴스G 헬리콥터형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JTBC 차이나는 클래스 69
[그림10] 갈대 상자 홈쇼핑 안내 70
[그림11] 갈대 상자 만들기 도안과 완성 70
[그림12] 갈대 상자 만들기 순서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