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기독학부모로서 자녀교육에 있어 비그리스도인과 동일한 정신적, 심리적, 물리적, 사회적 외력 가운데 신앙적 재조정과 재정립의 과정에서 겪게 되는 갈등 속에서 기독학부모로서의 정체성을 온전히 유지하고, 지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기독학부모에게 기독교교육의 가치와 효용성을 이해하는 집단 즉 기독교적인 가치가 순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앙공동체 집단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기독학부모 정체성 함양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형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오늘날 기독교인이면서 부모이며,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라 기독학부모의 시기를 맞는 기독부모들이 기독학부모로서 가져야 할 정체성 함양을 방해하는 직접적 저해 요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독교교육 신앙공동체 이론을 제시하므로, 함께 갱신해 나갈 수 있는 확대된 신앙공동체 어디서나 적용이 가능한 교육모델 슬기생(슬기로운기독학부모생활)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