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1.2. 연구문제 19
1.3. 용어정의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진로전담교사 개념과 역할 21
2.1.1. 진로전담교사의 개념 및 도입배경 21
2.1.2.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및 역할 24
2.1.3. 진로전담교사 관련 선행연구 27
2.2. 역할갈등의 개념과 유형 30
2.2.1. 역할갈등의 개념 및 정의 30
2.2.2. 역할갈등의 유형 34
2.2.3. 역할갈등 관련 선행연구 38
제3장 연구방법 42
3.1. 연구 참여자 42
3.2. 자료수집 및 분석 47
3.3.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도확보 49
3.4. 연구의 윤리성 및 엄격성 51
제4장 연구결과 53
4.1. 전문가와 편한 직책이라는 이중적인 시선 53
4.1.1. 학교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하는 전문가라는 시선 54
4.1.2. 쉽고 편하게 일하는 교사라는 시선 57
4.2. 부담감과 정체성의 혼란이 공존하는 외로운 직책 60
4.2.1. 정확한 답이 없는 역할에 대한 부담감 61
4.2.2. 구성원들의 무관심으로 인한 정체성 혼란 63
4.3. 자리 잡지 못한 미완성인 존재 66
4.3.1. 예산 부족으로 인한 프로그램 운영 좌절 67
4.3.2. 학교장의 운영방식에 따른 한계 69
4.3.3. 확고하지 않은 업무 영역 70
4.4. 혼자서는 역부족인 진로교육 73
4.4.1. 협조해주지 않는 교사들 74
4.4.2. 동료 교사들의 불만 78
4.5. 솔선수범과 증명을 통한 극복과 성장 80
4.5.1. 본연의 역할에 충실 82
4.5.2. 권리를 찾기 위해 내야하는 목소리 83
4.5.3. 끊임없는 역량 강화와 자기계발 85
4.5.4. 같이하는 협업의 진로교육 88
제5장 결론 91
5.1. 요약 91
5.2. 결론 및 제언 94
참고문헌 97
부록 107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08
〈부록 2〉 연구 참여자의 면담 질문지 109
〈표 2-1〉 진로전담교사 자격 취득 요건 22
〈표 2-2〉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내용별 직무활동 26
〈표 3-1〉 연구 대상자의 인적사항 43
〈표 4-1〉 전문가와 편한 직책이라는 이중적인 시선 범주화 54
〈표 4-2〉 부담감과 정체성의 혼란이 공존하는 외로운 직책 범주화 60
〈표 4-3〉 자리 잡지 못한 미완성인 존재 범주화 66
〈표 4-4〉 혼자서는 역부족인 진로교육 범주화 74
〈표 4-5〉 솔선수범과 증명을 통한 극복과 성장 범주화 81
[그림 3-1] 자료수집 및 분석 절차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