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고등학교에 재직하는 진로전담교사가 겪는 역할갈등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본질과 의미를 밝혀 기술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로 첫째, 일반계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가 경험하는 역할갈등은 무엇인가? 둘째, 일반계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역할갈등 극복과정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 방법은 일반계고등학교에 재직하는 진로전담교사가 겪는 역할갈등 경험과 극복 방법에 탐구하여 기술하는 데 적합한 질적 연구를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수도권에 소재하는 일반계고등학교의 5년 이상 진로전담교사로 재직 중인 6명의 교사들이었다. 자료 수집은 진로전담교사 관련 문헌 자료 분석과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 면담 시 반구조화 된 질문지 및 개방형 질문이 이용되었다. 심층면담 녹취 결과를 전사하여 개방 코딩으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코딩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계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는 전문가라는 시선과 편한 직책이라는 이중적인 시선을 받고 있었다.
그들의 역할 갈등 원인과 경험은 첫째, 역할에 대한 부담감과 정체성 혼란으로 인한 내적 갈등 이였다. 둘째, 자리 잡지 못한 미완성인 존재로 여겨지는 환경적 요인인 외적 역할 갈등이다. 셋째, 혼자서는 역부족인 진로교육 역할에 대한 교원 간 갈등이다.
이러한 역할갈등 에서 진로전담교사는 솔선수범과 증명을 통하여 극복한 경험이 연구결과로 나타났다. 첫째,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여 외부활동과 출장으로 인한 진로 수업 부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나타났다. 둘째, 갈등의 해소와 본인의 권리를 찾기 위해 학교장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교육청 및 지자체에 민원을 활용하여 본인의 목소리를 냈다고 밝혔다. 셋째, 끊임없는 자기 역량 강화와 자기계발에 노력이 나타났다.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으로 전문성을 증명하여 학교장과 교사들의 신뢰감을 주어 교사들이 진로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하도록 하고 협조 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수업 무관심으로 인한 갈등에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진로 수업을 준비하며 해당 분야 학생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 할 수 있게 만들었다. 넷째, 솔선수범하게 협업해야 극복할 수 있다고 나타났다.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특성상 출장 및 외부활동으로 인한 타 교사들과의 갈등 해소를 위하여 교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교내 활동에 대한 무관심하다는 인식을 줄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호한 업무로 인한 타 교사의 갈등으로는 학기 초에 회의를 통해서 명확한 업무 체계를 확립하여 갈등을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