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4
제1장 서론 1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2. 연구문제 24
1.3. 용어의 정의 25
제2장 문헌고찰 27
2.1. 코칭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27
2.1.1. 코칭리더십의 개념 27
2.1.2.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소 30
2.2. 팀 효과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33
2.2.1. 팀 효과성의 개념 33
2.2.2. 팀 효과성의 구성요소 35
2.3.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42
2.3.1.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 42
2.3.2.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성요소 45
2.4. 코칭리더십, 팀 효과성, 자기주도학습능력 변인 간의 관계 47
2.4.1.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 47
2.4.2.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 49
2.4.3.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팀 효과성과의 관계 52
제3장 연구방법 54
3.1. 연구모형 54
3.2. 연구대상 55
3.3. 조사도구 58
3.3.1. 코칭리더십 측정도구 58
3.3.2.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도구 59
3.3.3. 팀 효과성 측정도구 60
3.3.4. 측정도구 구성 61
3.4. 자료수집 및 분석 62
제4장 연구결과 64
4.1.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 64
4.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65
4.2.1.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5
4.2.2.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6
4.2.3. 직급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7
4.2.4. 총 근무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8
4.2.5. 팀원 수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9
4.2.6. 상사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70
4.2.7. 상사와의 근속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71
4.3. 변인 간 상관관계 검증 72
4.4. 코칭리더십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73
4.4.1. 코칭리더십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74
4.4.2. 코칭리더십이 팀 만족에 미치는 영향 75
4.5. 코칭리더십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76
4.5.1. 코칭리더십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76
4.5.2. 코칭리더십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77
4.5.3. 코칭리더십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77
4.6.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78
4.6.1.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78
4.6.2.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팀 만족에 미치는 영향 79
4.7.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80
4.7.1.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80
4.7.2. 자기주도학습능력 하위변인의 매개효과 검증 82
제5장 논의 및 결론 87
5.1. 논의 87
5.2.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2
부록 107
〈표 3-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 3-2〉 코칭리더십의 하위 요소별 문항 구성 59
〈표 3-3〉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 요소별 문항 구성 60
〈표 3-4〉 팀 효과성의 하위 요소별 문항 구성 61
〈표 3-5〉 측정도구 구성 61
〈표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65
〈표 4-2〉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6
〈표 4-3〉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7
〈표 4-4〉 직급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8
〈표 4-5〉 총 근무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9
〈표 4-6〉 팀원 수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70
〈표 4-7〉 상사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71
〈표 4-8〉 상사와의 근속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72
〈표 4-9〉 각 변인 간 상관관계 검증 73
〈표 4-10〉 코칭리더십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1〉 코칭리더십이 팀 만족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2〉 코칭리더십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3〉 코칭리더십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4〉 코칭리더십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5〉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79
〈표 4-16〉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팀 만족에 미치는 영향 80
〈표 4-17〉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81
〈표 4-18〉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동기 및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83
〈표 4-19〉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인지행동의 매개효과 84
〈표 4-20〉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환경요소의 매개효과 86
[그림 3-1] 연구모형 54
[그림 4-1]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82
[그림 4-2]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동기 및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83
[그림 4-3]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인지행동의 매개효과 85
[그림 4-4]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환경요소의 매개효과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