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방송사 중간 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팀 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팀 효과성에 주는 영향을 분석해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방송사 중간 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팀 효과성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방송사 중간 관리자의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현재 서울에 본사를 둔 K방송사 중간관리자의 부하직원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온라인 매체를 통해 설문을 진행하였였고, 응답을 완료한 총 203명의 설문을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독립표본검사인 t-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Scheffé test를 시행하였다. 또 연구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로 산출하였다. 코칭리더십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과 코칭리더십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 사이에서 매개 변인인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다중회귀분석을 바탕으로 변인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고 매개변인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분석한 내용과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코칭리더십은 팀 효과성에 의미 있는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하위 구성요소별 영향 관계를 검토해보면 방송사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와 피드백을 제시함으로써 부하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이로 인해 팀 성과와 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팀 효과성 간의 영향을 검토한 결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팀 효과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구성하는 하위요인별 동기 및 자기통제와 사회적 환경요소가 팀 성과와 팀 만족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팀 효과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송사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은 자기주도학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코칭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소 중 부하의 성장 그리고 발전에 대한 믿음이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동기 및 자기통제, 인지행동 그리고 사회적 환경요소에 공통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방송사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통해 팀 효과성에 주는 작용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구성하는 동기와 자기통제, 인지행동, 그리고 사회적 환경요소에서 코칭리더십 및 팀 효과성 간에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팀 성과와 팀 만족을 높여 팀 효과성을 강화하는 데는 방송사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송사는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중간관리자가 리더로서의 코칭 스킬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사내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코치육성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셋째, 팀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방송사 중간 관리자는 코칭리더십을 발휘하여 각 구성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함양시켜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방송사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 역량 개발과 팀 효과성 강화에 있어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기를 바라며 방송사에서도 인재개발과 조직 문화 개선, 업무 능력 향상에 코칭리더십이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