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 문제 18
3. 선행 연구 18
II. 이론적 배경 21
1. 청년기의 진로정체감 21
2. 집단미술치료 23
3. 진로 구성주의 상담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7
① 참여자1 (A의 이야기) 28
② 참여자2 (B의 이야기) 28
③ 참여자3 (C의 이야기) 28
④ 참여자4 (D의 이야기) 29
⑤ 참여자5 (E의 이야기) 29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29
3. 측정 도구 및 평가 34
IV. 연구결과 35
1. 회기 분석 35
① 1회기: 초기기억 35
② 2회기: 깊은 바다 잠수부 37
③ 3회기: 평가실 40
④ 4회기: 신비한 선물 가게 42
⑤ 5회기: 현명한 노인 45
⑥ 6회기: 4가지 환상여행 48
⑦ 7회기: 협동화 50
⑧ 8회기: 의상이 가득한 방 52
2. 평가 54
1) 사후 인터뷰 54
2) 빗속의 사람검사(PITR: Person-in-the-Rain) 59
V. 결론 63
1. 결론 및 논의 63
2. 제한점 및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록 77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77
〈부록 2〉 사후 인터뷰 질문지 78
〈부록 3〉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PITR(Person in the Rain) 79
Abstract 81
〈표 1〉 참여자 정보 27
〈표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4
〈표 3〉 진로 탐색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경험 55
〈표 4〉 직업선택에 대해 생각이 바뀐 부분 56
〈표 5〉 미술치료로 접근했을 때 자기 이해에 도움이 되었던 점 56
〈표 6〉 그밖에 유익했던 경험 57
〈표 7〉 집단 시작 전과 종결 후에 달라진 점 58
〈표 8〉 Lack의 빗속의 사람 검사 채점 체계 80
〈그림 1〉 초기 기억 35
〈그림 2〉 깊은 바다 잠수부 38
〈그림 3〉 평가실 41
〈그림 4〉 신비한 선물 가게 43
〈그림 5〉 현명한 노인 45
〈그림 6〉 4가지 환상여행 48
〈그림 7〉 협동화 그리기 51
〈그림 8〉 의상이 가득한 방 52
〈그림 9〉 빗속의 사람검사(PITR: Person-in-the-Rain)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