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1
2. 여성혐오와 그래픽디자인 15
2-1. 2015년 이후 여성혐오 17
2-2. 여성혐오와 그래픽 디자인: 여성후보 선거포스터 훼손을 중심으로 22
3. 2015년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한국 페미니즘 디자인 27
3-1. 한국 페미니스트 디자이너들의 페미니즘적 주체적 활동 29
3-2. 페미니즘 그래픽디자인 조형적 특징 36
1. 발언하는 타이포그래피 36
2. 직관적인 조형언어 42
4. 작업 설명 47
4-1. Just Soap 49
4-2. Feminist Utopia 61
4-3. 英女 71
5. 결론 77
6. 참고문헌 79
[그림 1,2] 강남역 살인사건 피해자를 추모하는 포스트잇 18
[그림 3,4,5] 2호선 신촌역 디지털 광고판에 게시되고 있는 여성시대 광고물들 21
[그림 6]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신지예 후보의 출마 포스터, 2018 22
[그림 7]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신지예 후보의 출마 포스터의 훼손된 모습, 2018 23
[그림 8,9]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신지예 후보의 출마 포스터와 훼손된 모습, 2018 25
[그림 1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신민주 후보의 출마 포스터의 훼손된 모습, 2018 25
[그림 11] 〈W리스트-(확장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리스트〉 웹아카이브 시작 페이지, 2017 32
[그림 12] 양으뜸, 〈붙은말〉, 2017 32
[그림 13] 홍은주, 〈여성들〉, 2017 32
[그림 14] 텍스처 온 텍스처, 〈아카이브〉, 2017 33
[그림 15] 소목장 세미, 〈말하는 횃불 1,2〉, 2017 33
[그림 16] 〈미투 운동 중간결산: 지금 여기에 있다〉에 걸린 FDSC회원들의 디자인 휘장, 2022 35
[그림 17] 박연주, 〈머리말〉, 2017 37
[그림 18] 신인아, 〈페미니즘 만세 만세 만만세〉, 2017 38
[그림 19] 김헵시바, 〈우리는 자격 없는 여자들과 세상을 바꾼다〉, 2022 40
[그림 20] 도한결, 〈삶은 계속될 것이고 예술은 더 나아갈 것이다〉, 2022 40
[그림 21] 김리원, 〈존재만 하는 위력은 없다〉, 2022 40
[그림 22] 2018년 4월 서울 용화여자고등학교 창문미투 41
[그림 23] 양지은, 〈지켜줄게 혼자가 아니다〉, 2022 41
[그림 24] 불편한 용기,〈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 포스터〉, 2018 42
[그림 25] 불편한 용기,〈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 스티커〉, 2018 42
[그림 26] 고혜림, 〈이 싸움의 끝은 우리가 바라는 세상과 닮아 있을 것입니다.〉, 2022 44
[그림 27] 장지영, 〈어린 여자아이들은 영원히 어리지 않다〉, 2022 44
[그림 28] 불편한 용기,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 포스터〉, 2018 45
[그림 29] 성윤주, 〈우리가 사랑했던 영혼이 우리가 미워했던 육체를 이기리라〉, 2022 46
[그림 30] 안지경, 〈우리들의 연대가 너희의 공모를 이긴다〉, 2022 46
[그림 31] Just Soap, 2022, 비누, 10×8cm. 50
[그림 32] Just Soap, 2022, 비누, 10×8cm. 29개, 설치전경 55
[그림 33] Just Soap, 2022,싱글채널 비디오, 설치전경 58
[그림 34] Just Soap, 2022, 인디고 프린트, 59.4×84.1cm. 5점, 설치전경 59
[그림 35] Smash the patriarchy, 2022 62
[그림 36] Feminism perfects democracy, 2022 63
[그림 37] My body my choice, 2022 63
[그림 38] For most history anonymous was a woman, 2022 64
[그림 39] There is no retreat in feminism, 2022 64
[그림 40] Feminism Utopia Crown, 2022, 설치전경 66
[그림 41] Feminism Utopia Crown, 2022 66
[그림 42] Feminism Utopia Flag, 2022, 설치전경 69
[그림 43] 英女, 2022, 설치전경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