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그래픽 디자인 결과물은 인쇄에서 웹,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시되고 있다. 그래픽 디자인이 제작되는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각 매체에 적합한 디자인 레이아웃이나 색상 선택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디자이너는 지면과 화면의 종횡비에 따라 애플리케이션(포스터, 배너, 웹사이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홍보물 등)을 디자인해야 하며, 모니터 화면에서 보이는 색상이 실제로 인쇄될 때 어떻게 나올지를 예측하면서 디자인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의 디자이너는 모니터에 보이는 그래픽 형태와 함께, 다양한 결과물 제작에 필요한 사항들을 미리 파악하고 각 매체에 맞는 디자인을 설계해야 한다.
또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디자이너가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도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졌다. 폰트 제작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프로젝트에 맞는 맞춤형 폰트를 개발한다던가, 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작동이 용이한 디지털 인쇄기를 직접 사용해 작업에 필요한 인쇄물을 소량 제작하는 일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이 사용하는 리소 인쇄기와 글립스 폰트 제작 소프트웨어로 만든 작업을 통해, 매체와 기술의 발전이 그래픽 디자인 도구의 다양화 양상에 미치는 영향을 들여다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