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 목적 및 의의 12
1.2. 선행 연구 14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6
2. 한·중·영 지시사 정의 및 특징 18
2.1. 개념 정의 및 특징 18
2.1.1. 개념의 배경 18
2.1.2. 한국어 지시 관형사 20
2.1.3. 영어 관사 26
2.1.4. 중국어 지시대사 29
2.2. 한·중·영 지시사 대응 34
2.3. 소결 36
3. (비)한정성의 정의 및 실현방법 39
3.1. 한·중·영 한정성 개념 및 의미 39
3.2. 한국어 한정성 실현 47
3.3. 소결 56
4. 한·중·영 (비)한정성 표현 특징 대조 57
4.1. 한·중·영 (비)한정 표현 대조 57
4.2. 중국어 (비)한정성 특징 71
4.3. 소결 75
5. 결론 77
참고문헌 81
ABSTRACT 86
〈표 1〉 한국어 학교 문법의 품사 체계 23
〈표 2〉 한·중 학교문법 품사 체계의 대조 관계 30
〈표 3〉 중국어 명사구의 한정성 등급표 72
〈그림 1〉 한정적, 비한정적 명사구 관계 63
〈그림 2〉 중국어 지시사 기능 범주와 영어의 관사체계 66